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항공기/우주]관련주.수혜주.테마주.미국의 고체연료 제한 해제에 반등. 이유?

by 꿈꾸는구름 2020. 7. 28.
반응형

오늘 한미 당국이 한미 미사일지침을 개정해 한국의 우주발사체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을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장거리 로켓 개발의 족쇄가 되어왔던 연료제한이 풀리면서 우주산업 확대는 물론 우리군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 개발의 길이 열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미 미사일지침은 1979년 제정된 이후 3차례 개정되었지만 탄도미사일 사거리는 800km, 민간 우주발사체에 대해선 고체연료 사용을 제한해 왔었습니다. 액체연료는 고체연료에 비해 로켓이 낼 수 있는 에너지가 50~60분의 1 수준으로 추진력이 약해 로켓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고체연료 제한 해제가 필수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오늘 해결 된 고체연료 사용 제한 해제는 우주 발사체를 개발 생산하는 과정에 놓여 있던 제한 규정이 풀린 것으로, 한국정부가 자체 군사정찰 위성을 개발 할 수 있는 틀을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한반도 상공을 24시간 감시할 수 있는 [언블링킹 아이(unblilnking eye-깜빡이지 않는 눈)]를 만들 기회를 마련했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정부가 우수한 판독 능력을 갖춘 군사위성을 보유하게 될 경우, 한반도 상공을 24시간 지켜볼 수 있게 됩니다. 주변국의 반발에 대해서는 주변국은 정찰위성이 수십개지만 우리는 한대도 없으며, 주권국가로서 눈과 귀 역할을 하는 인공위성은 당연히 갖고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미국의 이러한 갑작스러운 결정에는 중국에 대한 압박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미온적인 대처에 대한 경고로 일본과 한국에 대한 군사적인 제한을 하나씩 해제하면서 압박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식에 항공우주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미래의 항공우주 산업에도 청신호가 켜져 발전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항공우주 개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만, 정부가 2019년 [우주개발 생태계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과제]를 발표하면서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6년 기준 2조 7000억원인 우주산업의 규모를 2021년 3조 7000억으로 확대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것입니다. 

세계 시장의 판도도 변화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존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군용기 비중은 줄어든 반면 민항기, 우주 및 관련 부품/장비, 정비/수리의 비중은 커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소형위성의 시장규모는 2020년 75억달러에 이를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세계 우주시장은 민간 우주산업 중심으로 급성장했습니다. 미국의 스페이스 X와 블루오리진은 앞다퉈 위성 발사 서비스와 우주여행 등의 상품을 내놓는 중입니다. 2040년 세계 우주 시장은 `조 달러(약 112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 [항공기/우주]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 비츠로테크(042370)

자동절환 개폐기, 진공차단기/저압차단기, 배전반 등을 생산하는 전력기기 제조사입니다.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폐액처리 및 진공상태 초정밀 접합, 특수정공 설계 등을 통한 항공우주 시제품을 생산한느 특수부문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액체로켓 연소기 개발과 제작에 성공하였습니다.

# 한양디지텍(078350)

반도체 메모리 모듈 제조사입니다. 관계회사 한양네비콤(지분율25.29%)이 [나로호]에 탑재된 위성항법 시스템, 정밀 유도 무기 및 통신시스템, 정밀시각동기장치 등을 공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국내 군수 엔진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주요 품목은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엔진정비 등입니다. 2021년 발사될 한국형 발사체에 들어갈 75t, 7t 액체 로켓엔진의 총조립과 터보펌프/개폐밸브를 제작하였습니다.

# AP위성(211270)

위성통신 단말기 제조사입니다. 주요 제품은 위성통신단말기인 위성 휴대폰입니다.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입니다.

# 한국항공우주(047810)

군수/민간 항공기 제조 및 기체 부품 제조사입니다.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조사로 군수용 항공기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발사할 예정인 차세데 중형위성 2호를 개발하는 항공우주연구원의 총괄 주관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7년간 4기의 군사정찰위성을 제작하는 [425사업]의 광학(EO)/적외선 장비(IR) 탑재위성 본체 개발을 주관했습니다.

# 아스트(067390)

항공기부품제조사로 제조업체 중 최초로 기술특례로 상장되었습니다. 항공기 골격 및 후방동체에 들어가는 스킨과 프레임들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쎄트렉아이(099320)

위성시스템 개발업체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위성시스템을 자체 제작하고 수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