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반도체]공정별 대장주선정. 공정별 대표 상장사.(feat. 삼성전자, SK하이닉스)

by 꿈꾸는구름 2020. 7. 31.
반응형

우선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글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투자에 참고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특정 종목 추천 관련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대한민국의 반도체 ]]

반도체 산업은 대표적인 순환산업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가 움직이고 있는 메모리 전방 산업의 업황에 따라 관련 주들의 주가가 움직인다는 말입니다. 업황을 본다는 것은 투자 대상을 분석하여 업화이 좋거나 앞으로 좋아질 산업을 미리 찾겠다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따라나오는 질문이 생깁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협력업체 주가는 언제 오를까? 삼성전자의 실적발표 이후 급등하는 종목들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종목을 눈여겨 보았다가 투자를 하면되는 것입니다. 반도체 섹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반도체 제조 8대 공정을 알고 계실겁니다. 각 공정별 대표 상장사 또한 분석해 놓았을 것입니다. 이 분석에 기초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놓았다면, 지금이 아무리 유동성 강세장이라지만 평균 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관심종목을 분류 할 때 많은 부분을 반도체 섹터에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국내 주식중 코스닥이 그렇습니다. 보통은 8대 공정의 세부파트별로 나누거나, 메모리/시스템 반도체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완제품과 관련된 종목을 연결해서 나누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 공정별 대장주라 생각되는 종목들을 [[주관적으로]] 선정해 보겠습니다. 

[[ 원익QnC ]]

- 삼성전자와 혈맹관계라 할 수 있는 원익 그룹 회사입니다. 웨이퍼 공정의 [웨이퍼] 소재 공급사입니다. 

- 원익은 원익IPS라는 반도체 장비 회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동진쎄미캠 ]]

- 동진쎄미캠은 가장 값비싼 공정인 포토 공정에서 포토 레지스트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 대표적인 소부장 종목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이전 공정인 [산화막공정]은 관련 종목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 에프에스티 ]]

- 포토공정의 블루칩입니다. 

- EUV 펠리클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협업중입니다.

[[ SFA반도체 ]]

- 반도체 후공정인 패키징 전문업체입니다.

[[ 네패스 ]]

- 반도체 후공정인 패키징과 테스팅을 겸하는 기업입니다.

[[ 테스나 ]]

- 후공정 작업인 테스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 에이디테크놀로지 ]]

-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하우스 기업입니다.

선정해 본 7가지 종목 중에서 개인적으로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는 종목들이 꽤 많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반도체]산업은 대한민국의 국가 산업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종목에 반드시 담아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이 무너진다면 대한민국의 산업도 무너진다는 의미이기에 그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언급을 했지만 관심이 있으시다면 각 종목들을 검색해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느 하나 미래성장성이 없어 보이는 종목은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