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신재생에너지.인버터 제조업체.대용량 전력변환장치 제조.5G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11. 1.
반응형

# 신재생에너지 인터버 제조 전문 기업

윌링스(WILLINGS)는 전력변환기술을 기반으로하여 전기변환장치를 제조하는 회사로서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입니다. 특정한 분야에 한정되지 않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력변환 기술과 제품개발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된 여러 응용분야에서의 특허출원을 수행하고 있어 향후 다양한 사업영역으로의 확장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품목 중 하나인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중 하나로 태양전지 모듈 다음으로 가격 비중이 높으며, 최근 태양전지 모듈 가격이 점차 하락하면서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제작하는 제품은 멀티스트링타입 인버터로, 인버터가 고장 시 전체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하는 센트럴타입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 윌링스의 사업부문

당사의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는 태양광발전시스템 및 ESS의 구성요소인 전력변환장치를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ESS의 설계, 기자재 조달 및 공사 등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EPC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윌링스의 전방시장인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화석에너지 고갈,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 개도국 에너지소비 증가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태양광 시장은 2020년 100GW, 2030년 전후로 200GW, 2035년 이후로 250GW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는 2017년부터 2020년가지 순차적으로 계약전력 1000kW이상의 대규모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계약전력의 5%이상을 ESS로 감당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ESS산업 육성과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로 높이고 누적설비용량 64GW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이 중 태양광 목표치는 36.5GW입니다.

당사는 태양광 관련 사업 이외에도 Power Solution 부문에서 전기압력밥솥용 유도가열 인버터, 선박수처리용 전력변환장치, 직수정수기 순간온도제어장치, 통신용 배터리팩 등 다양한 전력변환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및 ESS인버터를 생산하는 윌링스는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입니다. 2019년 매출 비중을 보면 신재생에너지가 전채 매출에서 67.68%로 290억원을 실현했습니다. 그런데 2020년 반기에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부 매출액이 52억원으로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매출액은 19년 한해 매출액을 뛰어넘었습니다. 해답은 5G 통신용 배터리팩 매출 급증때문입니다. 19년 한 해에 6.6억원이던 매출액이 20년 반기에 323억원으로 급증했습니다.

국내 태양광 수요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해외 성장전략이 기업가치 추산의 근거가 되는 벨류에이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지난해 중국 정부의 태양광 보조금 축소로 인해 중국 시장 설치 수요는 연간 40~50GW 내외로 정체되는 반면 미국,유럽,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다변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유틸리티급 태양광 발전 비용이 이미 석탄을 하회하고 있고, 가스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은 ICT(투자세액공제제도) 세액공제를 30%를 감안하면 전지약에서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화석연료와 태양광 발전의 원가 경쟁이 가능해지는 시점)를 달성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설치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윌링스의 세가지 호재

1. 12MPER이 16.36배로 낮아졌다는 것은 추후 기업이익이 19년보다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최근 수급은 외국인이 꾸준히 매수하고 있습니다.

3. 유동주식비율이 28.36%이고 시가총액이 739억원이니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금액이 대략 210억원 정도입니다. 세력이 컨트롤하기 딱 좋은 금액입니다. 태양광에너지와 5G라는 좋은 재료도 가지고 있습니다. 

# [윌링스]의 SUMMER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