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공부] 고수들의 공통점. 주식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공통점

주식투자 성공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몇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벤자민 그레이엄 등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투자의 대가들이 강조한 투자 성공 법칙은 무엇이 있을까요?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한 주린이라면 참고하면 좋을 그들의 투자 규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투자에 대한 확고한 원칙이 있었다.

" 진짜 농담아니고 10살짜리에게 2분안에 설명하지 못하는 종목은 보유하지 말아야 한다. "

- 피터 린치 -

남의 말이나 소문을 듣고 소위 "묻지마 투자"를 하거나, 그 주식이 그저 좋아보여서 무작정 투자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2. 장기 투자를 했다.

" 10년 이상을 볼 것 아니라면 10분도 그 주식을 가지고 있지 말아라 "

- 워렌 버핏 -

공통적으로 최소 3년, 가능하다면 10~20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했습니다. 이들이 강조하는 평균회기, 안전마진, 복리효과 등을 누리기에 단기 투자는 적절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분산투자를 했다.

" 분산투자는 '공짜점심'을 먹게 해주는 유일한 방법이다. "

- 데이비드 스웬슨 -

많은 대가들이 한 종목에 '올인'하는 것의 위험성을 지적했습니다. 추가 쉬지 않고 방향을 바꾸며 흔들리듯 시장도 등락을 반복합니다.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기 위해 이 흔들림을 견뎌내고,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4. 차트분석, 재무분석을 철저히 했다.

" 유행을 타지 말 것. 투자는 패션이 아니다. "

- 벤자민 그레이엄 -

어떤 기업에 투자할 지, 그 기업이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적인 부분의 중요성을 뺴놓지 않았습니다. 감정을 배제하고 비판적으로 접근해야 기업을 분석하고 투자할 때 장기적으로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5. 투자의 목적과 수익의 목표치를 정했다.

" 당신의 계획을 확인시켜 주고 난 후에만 거래에 들어가라 "

- 제시 리버모어 -

한 종목에 1억원을 투자해서 하루만에 상한가만큼 올랐다고 가정해봅시다. 팔 것인가? 더 가져갈 것인가?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의 투자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즉 목표기준이 있어야 매도도, 추가 매수도 합리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6. 자기 상황에 맞는 장기플랜을 세웠다.

" 당신 스스로가 직접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독자적인 길을 가야한다. "

- 피터 린치 -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장기플랜을 세웠습니다. 경제적 수준, 투자에 쏟을 수 있는 시간, 당장 써야할 돈 등 현실적으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

 

- 워렌 버핏 - 

 

주식투자에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이 고민하고 선택하여 목표를 설정한 뒤 자신만의 길을 가야합니다. 

이 목표는 당신의 주식투자의 여정에서 합리적 판단의 이정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는 '주린이'라면 한번 쯤은 새겨둘만한 내용들입니다. 

아직은 이해가 바로 되지는 않는 말일지라도 미래에 투자 원칙을 세우는데는 도움이 될 말들이니 기억해 두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