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간편결제 종합 서비스사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KG모빌리언스]. PG, 핸드폰 간편결제 서비스까지.

by 꿈꾸는구름 2021. 4. 5.
반응형

[KG모빌리언스]는 전자상거래, 특히 쇼핑몰 등의 온라인 지불결제와 관련하여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과 쇼핑몰, 소비자 사이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를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계좌이체, 핸드폰 결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지원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의 고객은 크게 2 분류로 구분합니다. 제1고객은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콘텐츠 및 상품을 제공하는 가맹점이며, 제2고객은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전자결제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365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인터넷의 상거래가 같은 시기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전자상거래에 대한 결제시스템도 보조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KG모빌리언스]가 운영하고 있는 전자결제는 온라인상의 디지털컨텐츠 및 실물결제에 큰 강점이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및 실물의 특성상 빠른 소비를 요하며,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모두 익숙한 국내 환경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 고객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유무선 전화 결제 산업의 경쟁형태는 명목상으로는 자유경쟁이나 실질적으로는 과점 형태이며, 실제로 각 서비스 분야별로 소수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시장의 경우 총 6개의 사업자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 중 [KG모빌리언스]는 점유율 1위 업체로, 2위 업체[다날]와 시장의 80% 이상을 양분하여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과점화 현상은 휴대폰 결제시자의 특성으로 인해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휴대폰 결제시장의 신규사업자 진입 가능성이 매우 낮아서입니다. 첫째 신규사업자 진입 시 이동통신사와의 새로운 사업 파트너십을 형성하여야 하며, 둘째는 기존 사업자들이 확보하고 있는 수 만개의 가맹점과 각각 새로이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KG모빌리언스]에 신용카드 PG 서비스(2020년 2월 KG 올앳 흡수합병)가 새로인 추가 되었습니다. 종합 결제 PG사라는 의미가 됩니다. 2019년 총 2.9조 원에 불과했던 거래액은 2020년 7조 원으로 대폭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 4개년 평균 1,760억 원이었던 매출액은 2020년 2,690억 원을 기록하며 대폭 상승했습니다. 2021년에는 3,300억 원대가 전망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예상 PER은 10배에 불과합니다. 이전의 평균 PER은 15.7배였습니다. 한마디로 주가 상승의 폭이 가장 클 수 있는 종목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KG모빌리언스]와 [NAVER]의 관계입니다. 단일 가맹점 기준 거래액 1위 업체는 단연 NAVER이며, NAVER향 물량은 2020년 53%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NAVER에서의 연간 휴대폰 소액결제 거래액 약 7.5천억원 중 4천억 원 이상을 [KG모빌리언스]가 담당한 셈입니다. 2021년에는 약 80% 수준으로 거래액 약 6.4천억 원까지 확대가 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2021년 [KG모빌리언스]의 예상 실적은 매출액 3,345억 원, 영업이익 551억 원으로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신용카드 PG 부문이 전체 거래액 상승 및 외형 성장을 이끌 것이며, 휴대폰 소액결제 PG 부문이 수익성을 개선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 KG 모빌리언스 POINT ]]

-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에 신용카드 PG 서비스가 추가되어 더 막강해진 시스템구축

- 국내 최대 상거래처 중 하나인 [NAVER]의 결제 약 약 80%를 담당함

- 매출액 및 영업이익의 증가 예상에도 PER 10으로 매우 낮음


[[ KG 모빌리언스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