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확대에 뜨고 있는 전력 반도체(SIC)주. [예스티][DB하이텍][LX세미콘]

전기자동차 시장 성장으로 차세대 핵심 반도체로 불리는 실리콘카바이드(SIC)기반의 전력반도체도 급부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DB하이텍][LX세미콘][예스티] 등의 기업들은 향후 SIC 기반 전력반도체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실리콘카바이드(SIC)는 실리콘과 탄소가 경합한 화합물 반도체로 기존의 일반 실리콘 웨이퍼 제품 대비 주행거리를 5~10% 늘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은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특히 자동차 업계가 이전까지 사용한 SIC 소재는 150도 이상 고온에서 반도체 성질을 잃는 단점이 있었던 만큼 고경도, 내전압/내열 특성이 뛰어난 SIC가 핵심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증권가의 분석에 따르면 SIC의 전기차 채택률은 현재 30% 수준에서 2025년 60% 이상으로 높아질 전망입니다. 이는 전기차에 탑재되는 전력반도체에서 SIC가 차지하는 비중이 두 배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테슬라]는 이미 2018년 '모델3'에, [토요타]는 2세대 연료전지 전기차 '미라이'에 SIC 반도체를 적용했습니다. [현대차]는 첫 전기차용 전용 플랫폼인 E-GMP의 주 구동 모터인 후륜 모터 인버터에 인피니언의 SIC 전력반도체를 수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간 SIC 반도체 시장이 연평균 30%이상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도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적극적인 육성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월 실리콘 소재 전력 반도체 기반 구축을 위해 2023년까지 총 836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예스티(122640) ]]

- 열처리 제어 기술을 보유한 IT 장비 회사로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장비를 제작 공급합니다. 자회사인 예스파워테크닉스라 SIC 전력 반도체 설계/생산에 있어서 국내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년 이상  SIC 전력반도체 개발 경력을 갖고 있는 R&D 전문가를 주축으로 설립되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자체 특허 23건을 확보하고 있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온 공정이 적용된 생산라인 등 SIC 전력반도체 생산 체제를 구축한 것도 예스파워테크닉스가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합니다.   

[[ DB하이텍(000990) ]]

- 국내의 대표적인 파운드리업체로, 전력반도체, 자동차용 반도체 등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8인치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LX세미콘(108320) ]]

- 반도체 설계 역량을 보유한 펩리스 업체로, 최근 SIC 반도체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 진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