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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공부

[종목공부] 자율주행 시스템의 일원화 [만도]. 시스템을 갖추고 증명을 해야 할 시간.

by 꿈꾸는구름 2021.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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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는 2일 진행된 Virtual Investor Day를 통해 HL Klemove와 MMS의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사실상 자율주행 시스템/센서를 설계부터 생산까지 일원화된 법인이 출범하게 된 것입니다. 

신설된 HL Klemove는 2021년 기준 매출액이 약 1.2조원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26년 기준으로는 2.6조원으로 연평균 약 12.3%의 외형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ADAS 사업의 분할배경 ]]

(1) 완전자율 주행까지 개발을 목표로하는 과정에서 부품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자본투하가 요구됩니다. 

자본배분의 효율성을 따져보았을 때 법인의 분할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자동차 업체들은 ADAS를 공급하는 Tier-1 업체들의

R&D 및 제조거점의 현지화를 요구합니다. 

[만도]는 인도, 중국을 중심으로 R&D 거점을 확보해 22~23년에는 본격적으로

현지 OEM을 대상으로 공급이 시작되며,

24년에는 미국 내 현지공급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투자금 확보가 필요합니다. 

이에 사업을 분할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 LEVEL4를 향해 ]]

현재의 타임라인 상으로는 2022년 말부터는 Level 3수준의 퍼포먼스 구현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HL Klemove의 주요전략은 Level 3까지의 컨텐츠를 최대한 공급하며 발생한 현금흐름을 통해

차세대인 Level 4를 대응하는 방향입니다.

[[ 만도의 차별성 ]]

대부분의 부품사가 직명한 과제는 물량의 정체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수요는 지난 5년간 유의미한 성장이 일어나지 않았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국내 업체들의 높은 현대/기아 의존도와 전동화 전환의 시대에서

내연 기관용 부품의 소멸 등도 고민입니다.

그러나 [만도]는 주요 전기차 업체 공급 구도와 해당 레퍼런스에 기반한 기타 업체향 물량 증가 등의

고객사 다변화가 돋보입니다. 

현재의 [만도] 주가는 22년 PER 9.6X 수준으로 자율주행 모멘텀 등을 반영하지 않은 수준이며,

향후 정상화 국면에서 가장 돋보이는 실적 개선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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