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전기차]부품 대장 종목들. [현대자동차]전기차. 배터리제외 핵심부품주.

by 꿈꾸는구름 2020. 8. 12.
반응형

[[ 전기차 시장의 도래와 성장 ]]

전문가들은 2030년을 전기차 시장의 시작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국내 전기차의 선두 주자인 [현대자동차]는 한달 동안 주가가 72%나 급등하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차에 대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브랜드를 [아이오닉]이라고 선정을 하고 향후 4년동안 새로운 전기차 3종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배터리를 주도 하고 있는 삼성, SK 와의 협력을 강화해 전기차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시장으로 진출을 한다면 강화한다면 수혜를 받게 될 전기차 부품종목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디에 관심을 두고 있어야 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

내연기관차의 경우 부품이 약 3만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면 전기차의 경우에는 약 1만 9천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집니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분야는 바로 엔진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모터로 구동하는 차이기 때문에 엔진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연차에 있었던 엔진 부품이 모두 사라집니다. 또한 구동, 전달 및 제동장치가 많은 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그 외에는 전장부품과 전자부품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오히려 강화되거나 추가되는 부품들도 있습니다. 배터리, 구동부품, 열관리부품, 전장부품 등입니다. 이중에서 배터리를 제외한 세 분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동부품 ]]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부품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구동모터, 인버터, 동력전달장치, 회생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동모터입니다. 처음에 구동모터는 전륜에만 적용이 되어 사용이 되어 왔는데, 이것의 단점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출력이 현저하게 낮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4륜 시스템을 사용해 왔는데, 미래에는 인휠(IN-WHEEL) 시스템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휠 모터]는 말그대로 바퀴안에 구동모터가 삽입되는 구조입니다. 즉 바퀴하나에 모터가 하나씩 장착이 되면서 동력이 바퀴에 바로 전달이 되어 출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렇게되면 자동차의 퍼포먼스도 좋아지고, 효율성도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즉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기차가 많이 팔릴 수록 구동모터의 수요개수는 더 많이 늘어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 열관리 부품, 전장부품 ]]

내연기관차량 같은 경우엔 내부에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동을 걸면 엔진에서 열이 상당히 많이 발생을 합니다. 이 열은 동절기에 차량의 난방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차량에서 발생하는 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난방을 아무리 많이 사용한다고 해도 연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방이든, 냉방이든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현재 전기차의 핵심은 바로 주행거리입니다. 안그래도 연비때문에 내연기관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난방이나 냉방 때문에 주행거리에 영향을 받는 다면 전기차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관리시스템이 중요합니다. 또한 리튬이온배터리 자체가 외기환경, 외기온도에 상당히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한겨울의 경우 효율이 7~80%정도 밖에 활용이 안됩니다. 그래서 열을 잘 관리해주는 그런 시스템도 필수적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열관리시스템의 부품이라고 한다면 [BATTERY THERMAL MANAGEMENT]이 있습니다.

주 난방 장치로 활용되는 장치에는 PTC히터, 전동식 컴프레서, 전동식 워터펌프, 전동식 히트펌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성능을 전반적으로 컨트롤 해주고 안정성까지 보장을 해주는 BMS, 즉 [BATTERY MANAGEMENT SYSTEM]이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으로 변화가 생기면서 열관리 부품, 배터리를 전반적으로 관리해주는 전장 관련 부품, 등의 수요가 상당히 늘어나면서 단가가 상당히 많이 오를 것이라 예측이 됩니다.

[[ 구동부품 관련종목 ]]

# 현대모비스(012330) : 배터리팩, 통합전력제어기, 구동모터

# S&T모티브(064960) : 자동차용 구동모터 (방산제품도 생산), GM에 납품

# 만도(204320) : 회생제동시스템 생산, ADAS(첨단운전자 보조장치) 기술력이 있는 기업. GM, 포드 등과도 거래

[[ 열관리부품 ]]

# 한온시스템(한라공조)(018880) : 전동 컴프레서, 배터리 열관리. 공조시스템 국내 1위 업체.

# 우리산업(215360) : PTC히터, 공조 액츄에이터. 수출이 비중이 높은 기업.

[[ 전장부품 ]]

# 현대모비스 : 모듈, 램프, 에어백, 베터리시스템, ADAS


이상으로 전기차 부품과 관련된 주요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차트만 보더라도 모든 종목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양을 보이고 있는 성장주들입니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해당 종목들은 적어도 10년은 바라보고 투자를 시작해야할 종목들입니다. 장기적이고 지속성장 가능한 종목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에 당연하게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