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테크]주식초보.주식초보를위한팁과조언.주식시작.

by 꿈꾸는구름 2019. 12. 25.
반응형

[주식 초보자를 위한 팁]

  많은 사람들이 시작을 하지만 소수의 사람들만이 성공하는 것이 바로 주식이다. 그만큼 성공하기도 어렵고 어렵게 시작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본금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운 실정이다. 주식을 시작하려는 초보자들을 위한 팁을 알아보겠다.  

1. 주식은 수익을 많이 내는것 보다 손해를 적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은 오르고 내린다. 하지만 주식이 오르는 것은 한계가 있고 주식이 내려가는 것은 한계가 없다. 하나의 주식이 로또처럼 터지는 경우보다 0원이 되어서 휴지조각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할 때는 많이 버는 것보다 손해를 적게 보는 것을 잘해야 한다. 

2. 정석의 중요성

  주식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수많은 방법이 나왔다가 사라지는 것은 주식시장의 변수가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좋은 방법도 내일이면 쓰레기가 되는 것이 주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건실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정석을 잊지 말자.

3. 너무 잦은 거래는 오히려 손해

  가끔 주식에 중독이 된 사람들은 5분 단위로 주식시장을 체크하기도 하는데, 주식초보들도 예외가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본업에 소홀해져 주식도 본업도 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거래를 자주 하면 수수료가 그만큼 빠져나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주식거래는 하루에 한두번, 확실한 결단을 가지고 하는 게 가장 좋다.  

  사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2가지 유형밖에 없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가 얕은 지식과 강운으로 금방 돈을 벌어서 나가는 유형과 주식공부를 엄청 많이 해서 안정적으로 주식을 운영하는 유형이다. 하지만 초보자가 주식으로 금방 돈맛을 보면 주식을 어설프게 계속하다가 번 돈도 잃고 패가망신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려면 돈을 벌고 딱 끊어 버리던지 열심히 공부를 해서 전문가가 되는 방법밖에는 없다. 자기는 다를거라는 믿음을 버리는 것이 주식 시장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에 대한 자금운용을 따로 하여 자금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주식을 시작하기를 강력 추천한다. 

  자금 운용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하자면 투자목적에 따른 세가지 주머니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첫번째는 생계형 주머니로, 가족이나 미혼이라면 개인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준비해야 할 자금을 모은 것이다. 즉, 기본 생활비, 자녀 양육비, 치료비, 긴급 예비자금, 최소한의 보장자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자금은 예적금, CMA, 단기 금융상품, 보장성 보험 등을 활용하여 운용해야 한다. 

두번째는 자산성 주머니로, 인생의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축적해 나가야 할 자금을 모은 것이다. 노후생활자금, 자녀 교육 및 결혼자금, 주택 확장 자금, 상속/증여세 재원 등이 속한다. 이미 모아놓은 목돈이 있다면 은행, 증권, 보험상품을 고르게 활용하여 운영하고 기본적으로 매월 얼마간의 돈을 떼어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세번째는 투자용 주머니로, 수익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여 자금을 모은 것이다. 이 주머니가 바로 주식을 위한 주머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주식, 파생상품, 실물 등이 이에 속한다. 투자위험이 큰 만큼 가급적 여유자금 중 일부만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투자금액의 한도를 정해 손익에 상관없이 그 한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의 삶을 살펴 볼 때, 재무설계에 대한 계획을 자신의 나이에 맞게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더불어 목표가 없는 투자보다는 계획 있게 투자목표를 내세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투자목표를 세울 때는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고 투자목적에 따라 세분화로 나눠지기 때문에 자신의 자산 계획을 목적과 시기에 맞게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자의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드시 '여유자금'을 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전 재산을 투자한다던가 여신거래를 통한 자금을 확보하여 투자를 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처음에는 배운다는 생각으로 소액을 투자하여 주식에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