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2차전지관련주#2차전지테마주#전기차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1. 20.
반응형

#2차전지란?

  2차전지(Secondary battery)란 한 번 쓰고 버리는 배터리가 아닌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rechargeable battery)를 의미합니다. 즉,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입니다. 2차전지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모바일/휴대용 IT기기의 성장과 함께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하이브리드카 등 중대형전지 시장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성장가능성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시점으로 2차전지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차전지산업의 미래

  전기차 가동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수천 배에 달하는 엄청난 양의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 셀이 수십 개에서 많게는 수천 개까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셀을 여러 개 묶어서 모듈을 만들고, 모듈을 여러 개 묶어서 팩을 만들어 전기차에는 최종적으로 배터리가 하나의 팩 형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동안에는 배터리 셀 성능에 대해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모듈과 팩 기술을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입니다. 전기차에 최종적으로 탑재되는 형태는 팩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팩이 얼마나 슬림하냐에 따라 전기차의 디자인이 바뀔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친환경 트렌드와 꾸준한 기술 발전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배터리 생산업체들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설비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는 중입니다. 한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들은 유럽 지역에 2018년까지 약 1조6000억원을 설비 투자한 데 이어 2019년 초 총 2조1560억원의 추가 투자계획을 결정했습니다. 또한 각국 정부의 환경규제 및 보급 지원 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의 보조금 지원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중국은 2016년 초부터 자국 배터리 기업 육성을 위해 한국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들은 사실상 중국 내수 사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다만 중국 정부가 2020년 이후부터는 보조금 전면폐지를 공언한 점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자동차가 중국에서 보조금 지급의 전 단계인 형식승인을 통과해 다시 중국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는 중입니다.


#2차전지관련주#2차전지테마주

  2차전지의 핵심관련주는 이미 고가의 상태로 접어든지 오래되었고, LG화학(051910-세계4위)과 삼성SDI(006400-세계6위), SK이노베이션(096770-세계10위)를 매수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가장 저가인 SK이노베이션이 15만원대로 거래가 되고 있기에 부담이 되는 분들은 2차전지 관련 부품제조업체에 관심을 가져보는게 좋을 듯합니다. 이에 기존의 3대 대장주를 제외한 2차전지 부품관련 관심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포스코케미칼(003670) 
IT기기와 같은 소형전지는 물론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대용량 전지까지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고 있는 2차전지 음극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주요 전지사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신흥에스이씨(243840)
안전과 관련된 중대형 캡 어셈블리를 비롯해 소형 원형 CID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삼성 SDI내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2차전지 관련주 외에도 ESS관련주 테마를 타고 있는 기업입니다. 핵심관련주를 외한 부품 관련주중 핵심으로 손꼽힘

#피앤이솔루션(131390)
2차전지 후공정인 활성화 공정과 검사 장비를 제조해 삼성 SDI,LG화학등에 공급하는 기업

#명성티엔에스(257370) 
2차전지 분리막 제조설비를 생산. 국내에서 유일하게 분리막 전체 제조설비라인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대보마그네틱(290670)
2차전지 탈철시스템 개발, 제조하는 전문기업입니다. 탈철 장치는 2차전지 셀의 품질과 안전에 직결하는 핵심공정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두산솔루스
배터리 전자박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핵심 부품사업체로 손꼽힙니다.

#아모그린텍(125210)
고효율 자성을 부품 테슬라에 납품하기로 한 기업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020150)
일진 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업체.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Elecfoil) 생산합니다.

#솔브레인(03683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전해액 등 생산/판매 업체.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중입니다.


 - 본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시고 투자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개인에 있음을 다시 한번 밝혀둡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