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 희토류 관련주. 미중무역전쟁 수혜주. 희토류란?

by 꿈꾸는구름 2020. 5. 4.
반응형

# 희토류란?

희토류는 [Rare Earth Elements]로 말 그대로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라는 의미입니다. 광물형태로는 희귀한 원소이므로 이러한 관점에서 [희토류]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주기율표의 원소기호 57번부터 71번까지의 란타넘(란탄)계 원소 15개와 21번인 스칸듐(Sc), 그리고 39번인 이트륨(Y) 등 총 17개 원소를 총칭합니다. 희토류는 열과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전기, 전자, 촉매, 광학, 초전도체 등에 쓰입니다. 전기자동차 한대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영구자석에는 희토류 원소가 약 1kg가량 필요합니다. 희토류는 CRT,형광램프 등의 형광체 및 광섬유 등에 필수적일뿐만 아니라 방사선 차폐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원자로 제어제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1948년대 까지는 인도와 브라질의 모래광산이 희토류의 주요산지였습니다. 1950년대 들어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주요산지로 떠올랐습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의 마운틴패스 광산이 주 산지였습니다. 현재는 매년 12만 5,000여 톤이 소비되는데 중국이 주요산지이며 전세계 공급량의 97%를 중국에서 공급합니다. 따라서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시에 보복의 일환으로 희토류의 수출을 중단하거나 관세폭탄을 매기는 등 무역전쟁의 무기로 사용합니다. 북한에도 많은양의 [희토류]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무엇보다 달에 희토류가 매우 많이 매장되어 있다고 알려져, 많은 국가들이 달에서의 [희토류]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 희토류 관련주

# 유니온(000910)

배기시멘트, 알루미나 시멘트 등 내화재, 터널시공자재 등 특수시멘트를 판매하는 시멘트 전문업체입니다. 종속회사로 [유니온머티리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유니온머티리얼(047400)

자동차 전장 부품과 가전기기 등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물질입니다. 

# 노바텍(285490)

영구자석 및 응용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으로는 자석(무선충전패드, 태블릿PC 본체 및 케이스/액세서리 등에 응용), 차폐자석(스마트 커버 및 센서인식 등에 응용), 심재(태블릿 PC 커버등에 응용)등입니다. 희토류의 원재료인 네오디뮴을 생산해 삼성전자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희토류의 안정적인 조달을 위한 중국합작법인을 설립해 희토류를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081150)

스테인리스 봉강 절삭가공 및 후판 전문업체입니다, 희토류를 비롯해 [티타늄][니켈][텅스텐][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전반에 걸쳐 전문적으로 유통을 하고 있습니다.

#쎄노텍(222420)

기초 무기화합물질(세라믹 비드제품)제조사입니다. 희토류 등 광물 분쇄에 필요한 필수 산업제인 세라믹 비드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비드 사업부문은 국내 유일의 생산업체로서 페인트/잉크/제지/광물 등을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텔레필드(091440)

광전송 장비 등을 개발, 판매하는 통신기기/ 장비 전문업체입니다. 신소재 사업중 하나로 해오 파트너사를 통해 국내외 업체에 희토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혜인(003010)

건설기계 및 육상용 발전기, 선박 및 산업용 엔진/발전기 수입판매 업체입니다. 희토류 개발 회사인 [혜인자원]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EG(037370)

페라이트 자성소재 제조, 판매업체입니다. 전기 전자기기의 주요부품인 페라이트 코어의 주연료가 되는 자성재료용 산화철과 페라이트용 복합재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가금속 회수 및 무역사업을 하는 EG메탈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미중무역전쟁]속에 중국의 강력한 무기가 될 [희토류]와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이 중국에 대해 막대한 코로나19에 대한 [책임론]을 부여하고 있는 분위기에서 미국의 이러한 조치에 중국이 단호하게 대처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희토류] 수출금지 조항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미세한 전자장치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주변에서 보이는 거의 모든 전자장비에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희토류]에 대한 성장가능은 어떨지 짐작이 갈 것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