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ETN]의 마법. 혹은 망상. 삼성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

by 꿈꾸는구름 2020. 4. 28.
반응형

# 삼성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 

삼성증권에서 발행하는 ETN으로서 미국 NYMEX(뉴욕상업거래소)에 상장 되어 있는 WTI 원유 선물을 매도하여 음의 2배 일간 수익율을 추종하는 투자전략입니다. 즉,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WTI 원유 선물을 삼성증권이 매도를 하여 음(마이너스)의 2배로 수익율을 낸다는 것입니다. 원유가가 하락을 할수록 이익이 배로 나는 종목인 셈이지요. 그렇기에 지금과 같은 원유가 하락시장에서 이득을 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오늘(28일)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 종목은 바로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 종목은 오늘 하루 무려 57.94%가 오른 18,7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ETN의 특성상 상한가 책정이 안되므로 57.94%라는 말도 안되는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몇개월에 걸친 상승률이 50%만 되도 어마어마한 것인데 하루만에 57%를 찍었습니다. 1개월간의 차트를 보면 4월6일경의 종가는 5930원입니다. 만약 이때 이 종목을 구입을 했다면 3주만에 약 300%의 이익을 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이라는 단서앞에 못할 투자가 없겠지만 말이죠. 반대로 레버리지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이것이 투자의 명암인 것입니다.  

# ETN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은 기초지수 변동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증권회사가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증권입니다. ETN을 발행한 증권사는 만기에 투자기간 동안의 기초지수 수익률에서 제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투자자에게 지급합니다. ETF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으로 ETF와 비슷하지만 다른 상품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동안 많도 많고 탈도 많았던 WTI원유 선물 관련 레버리지 ETN 종목들이 여전히 거래중지 등의 강수를 두면서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나 많이 벌어진 [괴리율]을 좁히는 것이 가장 큰 관건입니다만 앞으로 한달 정도는 조정이 이루어져야 [인버스]말고도 [레버리지] 같은 종목에서도 수익이 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전히 알 수 없는 것이 주식입니다. 알수록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게 주식입니다. [선물]은 고수들에게 우리 같은 일반이들이 털리라고 있는 종목이라는 말이 있듯이 함부로 접근을 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ETN]의 경우 우리 대신 고수들이 원유 선물을 매수하고 매도하며 이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식은 강심장이어야 돈을 번다는 말을 다시금 느끼는 요즘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5000원대에 이 종목에 투자를 할 수 있는 강심장과 안목을 가진 사람들은 300%의 수익을 내고 있겠지요. 경제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판단하고 종목에 투자하는 매우 심플하지만 어려운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