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증권사]관련주.[증권사]수혜주.국내 대형 증권사 정리.

# [증권사] 관련주란?

국내 중소형 및 대형 증권사 기업과 관련된 종목들입니다. 증시와 글로벌 경기에 따라 주가 등락이 있습니다. 주식 거래 대금에 따른 브로커리지(위탁매매) 및 신용 공여이자 수익, 트레이딩 수익 등이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증권사들은 투자은행(IB) 등 다른 사업 부문에서 활로를 모색하는 모습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이후의 흐름

기준금리인하와 유동성 공급확대로 증시 자금 유입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함께 나오면서 증권사와 관련된 종목들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주식관련주들이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최근 [언택트]를 중심으로 [비대면]계좌의 개설이 증가하면서 증권사 지점들의 수도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 [증권사]관련주

# 삼성증권(016360)

동사는 차별화된 부유층 고객기반, 업계 최고의 자산관리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홀세일, IB 부문의 사업역량도 강화하여 수익원 다변화를 통한 전사적으로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본점 외 52개 국내지점, 11개 국내 영업소, 2개의 해외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삼성선물 및 해외법인 등의 종속기업이 있습니다.

# NH투자증권(005940)

우리투자증권과 NH농협증권의 합병으로 탄생한 증권사입니다. 투자매매, 투자중개, 집합투자, 신탁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IB 부문의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산관리, 브로커리지 등 다른 사업영역에서도 고르게 상우권의 실적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금융지주 내 타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신증권(003540)

동사는 금융투자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대신에프앤아이, 대신저축은행, 대신자산운용, 대신경제연구소, 대신프라이빗에쿼티, 대신자산신탁, 싱가포르,미국현지 법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사는 영업전략의 다변화를 통해 자산관리 컨설팅 강화, 지속적인 해외업무확대, 부동산 및 PF 구조화증권 관련 IB업무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메리츠증권(008560)

현재 본점 이외에 지점 6개를 운영하고 있므며, 주요 종속회사는 메리츠캐피탈이 있습니다. 2017년 11월 종합금융투자회사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IB사업의 역량을 강화중입니다. 2020년 3월에 종금업 라이센스를 영위했습니다.

# 키움증권(039490)

2000년에 온라인 주식 위탁영업에 특화된 증권사로 시작하였으며, 키움인베스트먼트, 키움저축은행, 키움YES저축은행, 키움자산운용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동사는 우수한 시스템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브로커리지 부문에서 2005년 이후 15년 연속 주식시장 점유율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리테일부분의 강점을 바탕으로 IB부문 가오하, PI 안정적인 수익 추구, 대형 홀세일 하우스 구축을 추진하는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 신영증권(001720)

본점외 12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신영자산운용과 2019년10월에 본인가를 취득한 신영부동산신탁이 있습니다. 동사는 다변화된 수익 구조와 체계적인 리스크관리, 선제적 시장 대응 능력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공고히 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 유안타증권(003470)

동사는 대만 유안타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입니다. 2014년 유안타그룹이 동양증권을 이누하면서 유안타증권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유안타그룹의 범중화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리서치 정보와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화투자증권(003530)

동사는 매매, 위탁매매, 집합투자업, 투자자문/일임업, 신탁업 등의 금융투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한화자산운용이 최대주주(지분율 19.63%)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종속회사로는 한화인베스트먼트, 데이터애널리스틱스랩, Pine Tree증권(베트남), ZHARYK ZHOL(카자흐스탄,부동산투자) 등이 있습니다.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기자본 1조원 이상의 중대형사가 되었습니다.

# DB금융투자(016610)

DB계열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종속회사는 DB 자산운용, DB 저축은행, 홍콩신방향투자 외 기타 수익증권 및 SPC가 있습니다. 동사가 소속된 DB 금융네트워크는 증권, 보험, 은행의 금융서비스 3대 축으로 체계적인 금융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006800)

금융투자업을 영위하며 상품제조, 트레이딩 역량 등 다양한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춘 증권사로 동사의 주요 사업분야는 자산관린업무, 위탁매매업무, 트레이딩업무, 투자은행업무, 연금사업 및 해외사업으로 나누어집니다. 2020년 상반기에 해외호텔 인수와 네이버파이넨셜에 출자, 아시아나 항공 지분 인수 추진 등 공격적인 투자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증권사 관련 종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중대형 증권사들의 수익률은 코로나19의 영향이후에 대부분 회복하고 있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준금리인하라는 호재는 증시자금의 유입으로 이어져 증시가 다시금 활황으로 이어질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증시의 상승으로 상품 운용 부분의 손실이 축소되거나 이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와 코스닥 지수의 상승은 분명 국내 증권사의 이익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