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드론]관련주.[드론]수혜주.K-드론시스템.

by 꿈꾸는구름 2020. 6. 5.
반응형

# 국토부의 [K-드론시스템] 발표로 [드론]관련주 급등

K-드론 시스템(국토교통부 R&D)은 드론비행 모니터링 및 충돌방지 등 다수 드론의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향후 다가올 드론배송 및 드론 택시 시대의 핵심 인프라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대규모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K-드론시스템'을 활용하면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가 LTE/5G 등 무선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주변 드론과의 간격분리, 비행경로상 안전 모니터링, 기상 및 기체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어 비행안전성이 향상되고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운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실증은 국내 최대규모로서 개별 임무를 맡은 7대의 드론이 동시 비행하여 비행계획 관리 및 위치추적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핵심 기능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실증을 계기로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후속 R&D와의 공백 없는 연계 및 국제협력강화, 향후 사업화를 위한 법/제도 발굴/개선 등의 3대 목표를 담은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및 실용화촉진방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2025년 드론택시 최초상용화 목표

2025년부터 서울 여의도에서 인천공항까지 드론택시를 타고 20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자율비행이 실현되면 비용도 2만원 수준으로 저렴해질 전망입니다. 같은날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한국형 도시항공교통 로드맵'에 따르면 2024년 UAM의 비행실증을 거쳐 2025년 UAM 시범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UAM(Urban Air Mobility 의 약자로, 드론 택시 등 3차원 저고도 항공교통체계를 말함)은 도시 권역 30~50km의 이동거리를 비행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승용차가 1시간걸리는 거리를 20분만에 갈 수 있게 됩니다. UAM에는 드론이나 플라잉카,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 등이 활용됩니다. 국토부는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자율비행 기술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할 때 첫 상용화 이후 약10년간은 기체이 조종사가 탑승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국토부가 제시한 자율비행 목표시기는 2035년입니다. UAM이 상용화되면 수도권기준 출퇴근 시간과 사회적 비용은 70%가량 줄어들고, 2040년까지 UAM 관련 세계시장규모는 730여조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 정부가 주도하는 드론 사업

정부당국자의 말을 빌리면 다른 나라에 비해 [드론]의 사업화가 늦어지기는 했지만 정부가 주도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정부에서는 [드론]의 미래 사업성에 대해 밝게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정부 주도 사업으로 장기적인 로드맵을 발표한 만큼 [드론] 관련주들은 장기적으로 투자가치가 높아 보입니다. 


# [드론]관련주, [드론]수혜주

# 피씨디렉트(051380)

해외에서 IT 부품을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유통업체입니다. 사물인터넷 기반의 드론을 출시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세계 1,2위 드론 업체인 중국 DJI, 프랑스 페럿사의 드론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제이씨현시스템(033320)

컴퓨터 그래픽 카드 유통사입니다. 세계 최대 드론 전문업체인 중국 DJI의 국내 공식 공급업체입니다. 드론 플랫폼 비즈니스인 [드론플라이3.0]을 발표하는 등 드론 플랫폼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는 중입니다. 

# 휴니드(005870)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등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드론 운용에 사용되는 데이터링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드론 운용에 사용되는 데이터링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직 이착륙 드론의 통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퍼스텍(010820)

후성그룹계열의 방위산업 전문업체입니다. 한국도로공사와 고속도로 교량점검용 드론관련기술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무인항공기 사업을 영위하는 유콘시스템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콘시스템은 방위산업청과 대대정찰용 무인항공기 구매사업을 체결하였습니다.

# 해성옵틱스(076610)

렌즈 및 카메라 모듈 등 광학부품 번문업체입니다. 드론용 카메라 모듈을 중국의 천진법인에서 생산중입니다. 세계 3대 드론업체인 프랑스 패럿사에 드론용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한빛소프트(047080)

드론 업체인 (주) 한빛드론을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빛드론은 글로벌 드론 제조업체인 DJI의 공인 국내딜러로 선정되었습니다.

# 뉴로스(126870)

무인기용 터보제트 엔진과 터보샤프트 엔진, 무인항공기용 환경제어장치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케이드론이 드론의 핵심제어 부품인 FC와 AMU를 국내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농업 드론 분야에 새로이 진출했습니다.

# 엠씨넥스(097520)

카메라 모듈 전문업체로 드론용 카메라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