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음식료/주류]관련주.수혜주.[주정]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7. 11.
반응형

# 주류산업의 특징

주류산업은 국가 세입원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바우이산업 등 공익과 관련된 여러가지 특성을 지닙니다. 주류가격은 물가와 직결되므로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가 됩니다. 현재의 주류시장은 소주와 맥주 주종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주는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며, 동절기보다 하절기의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맥주는 소주와 반대로 하절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설, 추석 명절때는 선물세트 판매의 영향으로 청주, 와인 등의 판매가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 국내의 주류시장

현재의 주류시장은 [홈술] [혼술] 등 새로운 음주문화 확산의 영향으로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니즈를 공략하는 신제품들을 출시하는 경쟁이 과열되어 있습니다. 특히 맥주시장의 경우 지방 양조장 규제 완화를 통한 수제맥주의 유행, 다양한 수입맥주의 성장으로 인하여 경쟁이 시모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주류 출고량은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며 주류시장은 정체기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최근까지 불경기가 이어진데다 건강에 대한 사고방식이 변화 및 고연령층 증가로 현지 주류시장 규모 자체가 줄어드는 상황입니다. 또한 52시간 근무제로 국내 주류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일반 음식점과 주점 등 이른바 유흥채널의 주류 판매에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주류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점도 부정적인 영향으로 보입니다. 특히 주류 광고 규제가 강화될 예정으로 기존 규제 대상인 텔레비전과 라디오 외에 DMB, 데이터 방송, IPTV 등으로 규제 적용 매체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 주류업계의 호재

정부가 [세제 관련 현안 당정협의]를 가지고 맥주와 막걸리에 대한 세금을 기존 종가제에서 종량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발표한 점은 긍정적입니다. 현재 종가세로 운영되는 맥주세 과세기준을 종량세로 바꾸면 양에 따라 세금을 매기기 때문에 국산이든 수입이든 과세가 똑같아져 상대적으로 국산맥주의 가격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해당 주세법 변경으로 국산맥주의 경우 생맥주의 세금은 리터당 54.6%, 페트맥주는 3.1%, 병맥주는 1.8% 증가하지만, 캔맥주는 23.6% 감소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음식료][주류]관련주.수혜주

# 하이트진로(000080)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맥주시장에서는 [필라이트][라거맥주 테라]를 출시하였으며, 소주시장에서는 하이트진로를 시작으로 레트로 컨셉을 내세운 신제품들이 출시되며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참이슬]소주, [하이트] 맥주 제조사로 업계 1위(수도권주력)

# 롯데칠성(005300)

1950년에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입니다. 막강한 라인업을 구축한 음료사업에 소주, 맥주, 위스키 등 주류 라인업이 강화되어 보다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전략을 전개하며 대다수의 카테고리에서 경쟁력있는 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처럼]소주 제조 업체로 업계 2위(수도권주력), [클라우드] 맥주 제조업체입니다.

# 국순당(043650)

전통주제조사로 [백세주] [대박막걸리] [아이싱] 등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막걸리 시장점유율2위. 국내 최대의 막걸리 라인업 및 전국 각지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백세주마을] 브랜드를 통해 프렌차이즈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확대를 위해 화장품 제조/판매업을 신설하는 중입니다.

# 무학(033920)

[좋은데이] 소주 제조사로 업계 3위입니다. (경남지역/부산 주력)

# 보해양조(000890)

[잎새주]소주, [부라더시리즈] 맥주 제조업체입니다. (광주/전남지역 주력)


# 주정

흔히 술의 [SPIRIT]이라고 불리는 주정(酒精)은 에틸알코올 또는 에탄올을 말합니다. 순수한 에틸알코올은 무색, 무취, 무미의 유동성 액체이며 특유의 방향과 자극성을 가지고 있고, 태우면 파란 불꽃으로 타고, 독성이 없습니다. 주정은 인체에 흡수되면 정신안정제로 작용하고 과도하게 흡수하면 중추신경을 마비시킬수도 있으나, 한편으로는 인체내에 칼로리를 공급하는 열원으로 일봉의 식품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주세법에서는 두 가지로 정의하고 있는데, 첫째는 전분이 함유된 [물료] 또는 당분이 함유된 [물료]를 발효시켜 알코올분 85도 이상으로 증류한 것, 알코올분이 함유된 [물료]를 알코올분도 85도 이상으로 증류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주정은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주정은 90%정도가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주정은 각종 주류의 직접원료가 되는 물질이므로 국민보건과 국세보전 차원에서 제조 및 유통과정을 국가에서 엄격히 통제 관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은 주정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들입니다. 

# 진로발효(018120)

진로의 영등포공장에서 독립법인으로 설립된 동사는 주류, 식품, 소독용알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ㅅ브니다. 국내 경쟁업체 9개사중 두 번째 규모의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인 주정사업은 대부분 대한주정판매주식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각 소주 제조회사가 주정을 대한주정판매주식회사로부터 구입하는 방식으로 유통과정의 단순화, 투명화에 대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창해에탄올(004650)

동사는 1966년 설립되어 주정 제조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격에 따라 주류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창해에탄올, 에탄올플랜트 전공정을 시행하는 창해이앤지, 주정원료인 타피오카 수집, 판매하는 창해베트남으로 구분됩니다. 동사는 종합기술원을 통해 동종 업계 대비 주정에 대해 많은 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 대비 품질 및 성능 개선에 유리한 경쟁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풍국주정(023900)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된 기업입니다.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 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 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 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알콜(017890)

동사는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습니다. 지배회사인 동사는 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외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산업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