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한화솔루션].52주 최고가를 갱신하며 순항중.앞으로의 전망은?[태양광]사업기업.

by 꿈꾸는구름 2020. 8. 29.
반응형

# 포루투갈 대규모 태양광 발전 사업 수주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사업 부문을 이끄는 한화큐셀이 포르투갈에서 최초로 에너지저장장치(ESS)가 결합된 대규모 태양광 발전 사업을 수주했다는 소식에 28일 오전 52주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28일 오전 장중 한때 3만 785원까지 치솟아 52주 신고가를 새롭게 썼습니다. 

[한화큐셀]은 포르투갈 남부 알렌테주와 알가르베 지역 약 70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 입찰에서 315MW의 사업권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315MW는 한국기준으로 연간 약45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이번 사업은 포르투갈 최초로 태양광과 ESS를 결합한 형태로 진행되며 한화큐셀이 포르투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가운데 최대규모입니다. 

# [한화솔루션] 2분기 실적발표

2020년 2분기 실적은 2019년 4분기에 비해 430% 상승을 거두었던 2020년 1분기에 비해 23% 하락하는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17%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8% 늘어났습니다. 2분기 정가에 따른 원료가격 하락으로 케미칼 부문의 실적이 개선되며 1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두었습니다. 태양광부문은 코로나19 여파로 출하량과 판매가격이 하락하며 1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첨단소재 부문은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주요 완성차 업체의 가동중단 여파로 매출은 30% 줄어든 1492억원, 영업손실은 82억원(적자63억원 증가)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1월 통합법인 출범 이후 주요 사업 부문인 케미컬(석유화학)과 큐셀(태양광)이 상호 보완적 작용을 하며 실적 변동성이 크게 줄어든 것이 기업의 안전성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태양광 부문의 경우 2분기 저점을 지나 3분기부터 점진적인 회복세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태양광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총 설치량은 전년대비 감소하겠지만 하반기 주요 시장에서 점진적으로 수요를 회복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한편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541%나 증가한 1473억을 기록했습니다. 자회사인 한화종합화학이 보유한 미국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 지분 평가액이 나스닥 상장이후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 한화그룹의 약진

28일 한화그룹이 시가총액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을 추월했습니다. 한화그룹이 시가총액은 3149억원(2.61%) 증가한 12조3974억원을 기록한 반면, 현대중공업은 664억원(0.54%) 증가에 그치며 12조 270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김동관 부사장의 경영능력에 후한 점수를 주고있습니다. 김동관 부사장이 태양광에 이어 수소를 한화솔루션의 새 성장 동력으로 낙점한 데 이어, 니콜라 투자로 경영능력을 입증받았기 때문입니다.

한화그룹의 약진의 주역은 바로 [한화솔루션]입니다. 한화솔루션의 시가총액은 6조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우선주까지 포함할 경우 시가 총액 순위 47위에 해당합니다. 올들어 한화솔루션의 월간 주가 등락율을 보더라도 3월 한달을 제외하고는 매월 거침없는 우상향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한화솔루션]의 수소사업 추진계획이 시장에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 [수소]로 성장할 [한화]와 [한화솔루션]

한화큐셀을 중심으로 하는 [태양광]사업 이외에도 [한화솔루션]은 [수소]를 차세대 성장 사업 동력으로 보고 [수소 밸류체인]을 완벽하게 커버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송/충전시설 설치 및 운영까지 총 망라하는 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할 경우 한화그룹의 수소사업 시너지효과는 한결 배가될 전망입니다. 한화그룹은 이로써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을 중심으로 [수소]와 [태양광]을 뉴 [한화]를 이끌어 갈 양대축으로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한화그룹은 이미 [한화솔류션] 케미칼 부문을 통해 [생산] 단계인 수전해 기술(전기분해로 수소를 생산하는 것)을 3년 전부터 개발중입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은 [충전시설 설치] 단계인 수소충전용 탱크를 비롯, 트럭용 수소탱크 공급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한화큐셀은 수소충전소에 수소 생산을 위한 태양광 모듈 공급이 가능합니다. 한화에너지는 세계 최초로 부생수소 발전소를 이달부터 가동하며 수소 활용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한화파워시스템은 [니콜라] 등 해외 프로젝트에 수소충전 시스템을 수출할 발판을 마련했다며 한화그룹 차원의 수소 사업 수출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ttps://dreamming-gooreum.tistory.com/454

 

[한화]의 계획. [수소충전]인프라 설치. [한화솔루션][한화종합화학][한화에너지](feat.니콜라)

# [니콜라] 신화의 시작 한화가 1억달러(한화 약1200억원)를 투자한 미국 수소트럽업체인 [니콜라]가 지난 6월 나스닥에 상장하자 [한화]의 투자 대박이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니콜라는 한 대의 ��

dreamming-gooreu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