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반도체 검사용 번인소켓 제조사[오킨스전자].지속적인 우상향.메모리반도체 [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9. 10.
반응형

오킨스전자는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제조하고 테스트용역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1998년 설립 이래 국내 최초로 번인 소켓을 개발해 기존 해외 메이커 제품이 독식하고 있던 번인 소켓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지난 2014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번인소켓

오킨스 전자의 주력 제품인 [번인소켓]은 메모리 반도체를 소비자의 사용환경보다 가혹한 환경 [고온/장시간]에서 테스트를 해 불량을 검출해 내는 부품입니다. 주로 컨퓨터 등의 장시간 가동 시 발생하는 열적 조건을 조성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보통 섭씨 125도 정도의 온도에서 4시간에서 48시간까지 각각의 셀(cell)에 데이터(data)를 쓰고 지우며 각각 세( cell)의 동작 여부를 검사합니다. 이 때 IC의 외관에 손상을 주지 않고 IC와의 정확한 매칭이 가능한 대량의 커넥터를 필요로 하는데 이를 [번인소켓(Burn-In-Socket)]이라 합니다.

오킨스 전자에서 번인소켓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9%입니다. 번인소켓은 반도체 검사에 소요되는 핵심적인 부품으로 오킨스 전자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됩니다. 또한 번인 테스트에 쓰이는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반도체 생산량이 증가하면 번인소켓의 사용량도 늘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편 매출의 약 27%를 차지하는 테스트 용역은 매출변화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 번인소켓의 높은 진입장벽

번인소켓의 경우 거래처의 신뢰성 확보와 기술개발에 대한 어려움 떄문에 다른 기업들이 쉽게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번인소켓은 신규 반도체와 설비 형태마다 개별 디자인해야 하는 소량 다품종의 생산부품이며, 품질, 가격, 납기 경쟁력이 요구되는 시장입니다. 근래 개발되는 반도체의 고집적화 및 정밀화 추세에 따라 번인소켓을 통한 반도체 검사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코로나19 이후의 반도체 시장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원격진료, 무인배달 등 언택트 수요가 더욱 확산될 전망입니다. 특히 원격교육과 재택근무로 인해 단기적으로 위축되었던 노트북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는 점은 반도체 산업에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집니다. 

그 이외에 [유 헬스케어]로 지칭되는 원격진료, 언택트 시대와 함께 성장하는 무인배달의 비중도 점차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생체인식 기술도 코로나19와 함께 급성장했습니다. 해당 반도체 신규 수요도 증가가 예상이 됩니다. 언택트시대에 따라 클라우딩 컴퓨팅 서비스 산업도 분야별로 더욱 더 세분화 되어 발전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물론 현재도 오토모티브 클라우드, 게이밍 클라우드 등 맞춤 클라우드시장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원격교육, 원격진료, 재택근무 등 맞춤 수요가 확산될 경우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 시점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에 한때 각광받았던 공유경제 수요는 약해지고, 주춤했던 소유경제의 수요가 재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과거 자동차 반도체 산업은 구동 반도체와 센싱 반도체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한 NXP, 인피니온, 르네사스,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이 주도를 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이제는 인텔, 퀄컴, 삼성전자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이 자동차용 컴퓨팅 반도체를 중심으로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내에 탑재하게 될 수 많은 반도체들을 위해서는 결국 차량에 탑재되는 D램의 용량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은 국내 반도체 시장도 이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며, 이는 반도체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국내 반도체 시장의 활성화가 다시금 일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반도체 시장의 활성화는 결국 반도체 전/후 공정에 연관되어 있는 업체들의 활성화에도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오킨스전자]는 2016~2017년 적자의 깊은 늪에서 빠져나오자 마자 2018년부터 흑자로 전환이 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평균 거래량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인데, 이는 매수/매도 타이밍을 잘 가져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전반적인 기업의 재무구조나 기술력, 시장영향력을 본다면 국내의 반도체 시장이 사멸하지 않는 이상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열공하셔서 성투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