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자율주행 선두기업[모트렉스].[스마트카]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9. 14.
반응형

# [모트렉스]는?

[모트렉스]는 4차 산업혁명에 가장 잘 준비된 기업으로서 자율주행/커넥티드 카의 핵심 기술을 보유했습니다. 지난 2001년 설립된 [모트렉스]는 2016년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수익성과 성장성을 이미 입증한 바 있습니다. 2006년부터 본격적인 CNS 사업을 진행하면서 중동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이후 미국 법인에 이어 호주, 브라질 법인 등 글로벌 지역에 법인 설립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70여개 국가에 112개의 모델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PIO 사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차세대 엔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코스닥에 상장을 하였으며, 이후 꾸준한 R&D 비용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부분이 현재 사업의 고도화를 위한 부분임을 인지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꾸준히 진출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Automotive HMI(Human Machine Interface) 기술을 바탕으로 IVI(In Vehicle Infotainment)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Automotive HMI 기술은 운전자와 자동차가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향후 자동차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동사는 Automotive HMI 기술을 기반으로 Apple Car Play, Google Android Auto,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양방향으로 연결하는 Car Link 기술 등이 적용된 커넥티드 카 시대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 주행 시대에 대비하여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시장을 겨냥한 Head Up Display(HUD, Dashcam 등을 개발하여 판매할 예정에 있습니다. 

# 주요기술

[모트렉스]가 중점을 두고 있는 개발 분야는 크게 두 가지인데 바로 Automotive HMI와 ADAS입니다.

Automotive HMI는 자동차에서 운전자가 차량의 정보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탑재되는 차량용 인간/기계 접속장치입니다. 현재의 차량을 놓고 본다면 속도계, 엔진회전 속도계, 방향지시등, 엔진온도 표시계, 차량용 라디오, 네비게이션, 엔진오일 경고등, 냉각수 경고등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ISO 26262 표준의 등장으로 HMI가 안전과 관련되어 중요 이슈 중 하나로 부각되었습니다.

ADAS는 지능형운전자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은 첨단 감지 센서와 GPS, 통신, 지능형 영상장비 등을 이용하여 주행 중 일부 상황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여 상황을 판단, 자동차를 제어하거나 운전자가 미리 위험요소를 감지할 수 있도록 소리, 불빛, 진동 등으로 알려주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입니다. 완성차 업체에서 신차를 출시하면서 첨단기능이라고 소개하는 기능들이 주로 이 ADAS 기술에 해당합니다. 완전자율주행과 ADAS의 차이는 바로 운전자의 필요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DAS는 운전자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지만 완전자율주행은 운전자를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 단계에서 상용화 된 ADAS시스템은 센서를 이용, 물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음으로 알려주어 주차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주차보조 시스템이 있습니다. 또한, 일정한 속도와 차량간 거리를 유지해주는 크루즈 컨트롤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모트렉스]의 재무구조 

2020년 1분기 사업보고서에 의하면 상반기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당기순이익은 적자입니다. 순이익 적자의 원인은 미래 먹거리 자율주행 ADAS 핵심기술 연구/개발(R&D) 비용의 증가입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만합니다.

자산과 부채의 비율은 그리 좋지 않은데 6대4정도의 비율로 부채가 재무의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모트렉스]가 안정적인 기업으로 인식을 받지 못하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이라는 분야가 아직 성장단계에 있고, 안정적인 매출처가 없기 때문에 재무구조는 상용화가 되는 시점에 안정적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