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국내 갠트리로봇 최강자[맥스로텍]. 바이오산업 진출.

# 국내 갠트리로봇 최강자. 갠트리로봇이란?

1995년 설립된 맥스로텍은 공장자동화의 핵심 장비인 유/무선 갠트리로봇(Gantry Robot)을 자동차 업체 등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갠트리로봇은 공정간의 가공 대상 소재를 자동 이송하는 장치로, 공장 자동화의 주역중 하나입니다. 맥스로텍은 지난 20003년부터 유/무선 갠트리로봇을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맥스로텍이 공급하고 있는 무선 갠트리로봇은 전세계적으로 공급 업체가 2개에 불과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분야입니다. 수출시장에서도 맥스로텍 갠트리로봇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무선 갠트릴로봇은 소재 이송을 담당하는 캐리어에 신호를 전달하는 장치인 케이블의 파손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맥스로텍]의 고유기술

[맥스로텍]은 주행구조해석 기술,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기술. 프로세스 엔지니어링 기술, 고속 고중량 이송 기술, 다축 그립퍼 기술 등 갠트리로봇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맥스로텍에서 생산하는 공장자동화시스템은 갠트리로봇과 자동화 주변기기로 구성되는데. 갠트리로봇과 함께 컨베이어, 자동적제 유닛, 세척유닛, 외형측정유닛, 비전 유닛 등 전공장자동화 세트를 턴키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맥스로텍]의 갠트리로봇은 다양한 산업의 소재에 적용가능하며, 최소 1kg부터 최대 1톤 무게의 이송물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맥스로텍]의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완성차 업체와 1/2차 협력사, 기계장비 회사입니다.

[맥스로텍]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부터 기술사업화 촉진지원 과제로 선정돼 초정밀 가공기 대응 6축 로봇이송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정밀도, 이송 속도, 소음 발생 등 여러 기능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작년 3월 미국 자동화 업체인 [HMM(Harry Major Machine)]과 MOU를 체결해 북미지역 갠트리로봇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 해외수출

[맥스로텍] 갠트리로봇 해외 수출 실적은 매년 개선되고 있는데, 지난 2014년 상반기 갠트리로봇 매출액 가운데 수출비중이 37.5%에 달할 정도로 수출비중이 높습니다. 앞으로 비약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제조업체의 인건비 상승으로 자동화 기계의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맥스로텍]은 2012년 중국에 합자법인인 [아이마트자동화장비 유한공사]를 설립했습니다. 합자법인이 중국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한편 맥스로텍은 갠트리로봇과 함께 자동차 핵심부품인 엔진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도 자동차 업체에 공급, 안정적인 매출과 성장을 계속 이어오고 있습니다. 차세대 공작기계인 PKM(병렬 역학기계)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3D프린팅 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습니다. 

# 근래의 호재들

지난 23일 [맥스로텍]은 중국 Yida Nippei Tool Corp(이하 YNC)과 산업용 로봇 자동화 시스템 공급 게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계약규모는 43억원으로 최근 매출액 대비 11.6%에 달합니다. YNC는 중국내 복합 공작기계 설비 및 조립회사로 계약에 따라 [맥스로텍]은 오는 2021년 말까지 1년간 3차례에 걸쳐 상용차 제조사인 화풍동력에 관련 설비를 공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최근에 보이고 있는 [맥스로텍]의 주가상승에는 성운파마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베클루리주(성분명 : 렘데시비르)를 만드는 원료의약품(API) 상용화에 성공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베클루리주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입니다. [맥스로텍]은 원료의약품 바이오 벤쳐기업 성운파마코리아 경영진을 대상으로 지난 22일 전환사채발행을 결정했습니다.


# 주가 SUMMER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