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시사,과학,궁금한것들

[SK하이닉스]10조에 [인텔]낸드사업인수.[낸드]란?.그리고 그 효과는?

by 꿈꾸는구름 2020. 10. 21.
반응형

SK하이닉스가 인텔의 낸드 사업 부문을 10조 3천억에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공정공시를 통해 미국 인텔사의 메모리사업부문인 낸드 부문을 10조3,140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의 양도 양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어제(20일) 밝혔습니다. 인수대상은 인텔의 낸드 단품과 웨이퍼(반도체 원재료)사업, 저장장치인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사업, 중국 다롄 생산시설 등입니다. 다만 인텔의 옵테인 사업부문은 인수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SK하이닉스가 인텔의 인수에 나선것은 낸드플래시 사업부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동안 SK하이닉스는 D램에 비해 낸드 사업 비중이 약했습니다. SK하이닉스 전체 사업에서 D램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분기 기준으로 73%였고 낸드는 24%였습니다.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을 D램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균형있는 사업구조 개편을 위해서 낸드 사업 확대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전체적인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유율은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인 옴니아에 따르면 메모리 반도체 중 낸드 점유율은 올해 2분기 기준 삼성전자가 33.8%로 1위, 키옥시아(17.3%)와 웨스턴디지털(15%)이 2위와 3위, 인텔(11.5%)과 SK하이닉스(11.4%)가 4위와 5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가 인텔을 인수할 경우 낸드 시장 점유율은 20%가 넘게 되면서, 키옥시아를 제치고 삼성에 이어 세계 2위 자리로 도약하게 됩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인텔 인수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넘어, 그동안 아쉬운 부분이었던 [솔루션]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낸드 시장에서는 낸드플래시 단품보다, 컨트롤러와 펌웨어 등이 함께 탑재된 [솔루션]제품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간 SK하이닉스는 솔루션 기술이 약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수로 이를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나 SSD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SD시장에서 인텔은 시장점유율2위인 강자입니다. SSD점유율은 올해 2분기 인텔이 29.6%로 2위, SK하이닉스가 7.1%로 5위 였습니다. 하지만 인수가 마무리 될 경우 두 회사를 합친 점유율이 36.7%에 달해 현재 1위인 삼성전자의 34.1%를 넘어서게 됩니다. SK하이닉스는 언택트 시대에 SSD 수요가 폭팔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인텔의 솔루션 기술 및 생산능력을 접목해 기업용 SSD 등 고부가가치 중심의 낸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인수는 인텔의 입장에서도 이득이었다는 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텔의 주력사업은 중앙처리장치(CPU)였습니다. 인텔은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사업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미/중 갈등 등으로 고민이 깊었습니다. 비주력 사업을 정리하고 싶은 인텔과 낸드 사업을 강화하고 싶은 SK하이닉스의 [니즈]가 맞아 떨어지면서 인수가 성사된 것입니다. 인텔은 이번 거래를 통해 얻게 되는 재원을 제품 경쟁력 강화와 인공지능(AI), 5G 네트워킹 등에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D램과 낸드의 특성을 합친 [옵테인]제품 개발을 계속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이전 인수 계약은 두 단계로 나눠 이루어집니다. SK하이닉스는 우선 각국 경쟁당국의 기업 결합 심사 승인을 받은 뒤 70억 달러를 지급하고, SSD관련 사업과 인력, 특허 등을 먼저 인수합니다. 나머지 낸드와 낸드 와이퍼 사업은 2025년경 20억달러를 주고 인수할 계획입니다. 낸드 사업 인수가 2025년경에 이루어지는 이유는 인텔이 낸드 사업에서 협력했던 미국 마이크론과의 계약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낸드 플래시(NAND FLASH MEMORY) 메모리란? ]]

반도체의 셀이 직렬로 배열되어 있는 플래시 메모리의 한 종류입니다. 플래시 메모리는 반도체 칩 내부의 전자회로 형태에 따라 직렬로 연결된 낸드 플래시와 병렬로 연결된 노어 플래시로 구분됩니다. 낸드 플래시는 용량을 늘리기 쉽고 쓰기 속도가 빠른 반면 노어 플래시는 읽기 속도가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낸드 플래시는 저장단위인 셀을 수직으로 배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좁은 면적에 많은 셀을 만들 수 있어 대용량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찾아가 읽기 때문에 노어 플래시보다 일기 속도는 느리지만, 별도로 셀의 주소를 기억할 필요가 없어 쓰기 속도는 훨씬 빠릅니다. 이처럼 낸드 플래시는 소형화, 대용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모바일 기기 및 전자제품의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