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요란하지않은 11월 기대종목 [고바이오랩]. 기술력으로 승부.

고바이오랩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업체로 자가면역질환(아토피, 건선, 궤양성 대장염) 및 대사질환(당뇨, 비알콜성지방간염) 등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분야 중심의 치료제를 갭라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는 인체 내의 미생물을 활용하여 안전성이 높고 치료효과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가 생겨날 만큼 바이오시장에서 각광받는 업종이고, 고바이오랩도 상장 후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로 주가 상승 모멘터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바이오랩은 약 279억원의 가본을 가진 기업으로 지난해 기준 매출액 약 5.7억원에 영업손실은 약 73억원 가량, 당기순손실은 약440억원 가량이었습니다. 바이오기업 특성상 재무가 좋지 않고, 재무가 좋지 않음에도 코스닥 상장에 상장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특례 제도를 통해 상장했기 때문입니다. 2024년 쯤 주력 파이프라인 기술이전을 통해 흑자 기업으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현재는 전망되고 있습니다. 고바이오랩의 주요 제품별 매출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기준 프로바이오틱스(ODM)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65% 가량을 차지하고, 프로바이오틱스 매출이 약 35%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2014년 설립된 고바이오랩은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의 사업화를 추진하는 기업으로, 난치성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사업과 질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바이오랩은 지속적인 혁신 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파이프라인 확장성 및 임상 성공 가능성이 높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플랫폼인 [스마티옴(SMARTiome)]을 구축했습니다. 스마티옴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기술과 공생 미생물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신약 개발후보를 도출하는 원천기술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바이오랩은 면역 피부질환 치료제, 대사질환 치료제, 가질환 치료제, 자폐 치료제 등의 비임상 시험, 임상 시험 등을 거쳐 다양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바이오랩은 올 하반기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화장품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여성청결제인 마이크로바이옴 이너워시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에 활용하는 균주 역시 건강한 한국인 여성의 질에서 분리한 균주이며, 관련 특허 및 논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바이오랩은 면역, 대사, 뇌질환을 중점 약효군으로 선정해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을 개발중이며, 향후 회사의 미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후속 약효군으로 면역항암 분야의 연구과제의 기초연구를 진행중입니다. 현재 고바이오랩은 약 10개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및 개발과제를 확보했으며, 추가적으로 2개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과제를 진행중입니다. 고바이오랩은 향후 사업파트너와의 계약 체결과 파이프라인 글로벌 판권에 대한 계약을 추진해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현재까지도 기업의 영업손실은 지속되고 있지만, 최근 3년간 고바이오랩의 매출액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 매출액 159,48%, 2019년 798.54%의 성장률을 보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나이스 기업정보에 따르면 고바이오랩은 동종산업 내에서 [활동성 - 하위] [수익성-최하위] [안정성-해당없음] [성장성-최상위] [규모-최상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적인 기업의 상황을 보자면 현재의 가치보다는 미래의 가치에 무게중심을 두는것이 정확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2024년에 완성하게 될 파이프라인의 가치에 대해 무게를 둔다면 장기적 투자자의 자세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고바이오랩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