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30초만에 코로나 검사. [드림텍].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기업

by 꿈꾸는구름 2020. 11. 22.
반응형

당사는 현재 당사를 제외하고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이중 국내사는 3개사 이며, 해외사는 4개사 입니다. 코스닥 상장사인 (주)나무가는 카메라 모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베트남에 위치한 NAMUGA PHUTHO Co.,Ltd.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주)나무가를 제외한 종속회사들은 비상장회사들로 엑센도㈜는 각종 IT기기에 사용되는 광학센서와, 센서 패키징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전라북도 완주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 위치한 Dreamtech Vietnam Co., Ltd., 는 당사의 해외 거래처 납품을 위한 생산기지로 당사와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천안시에 위치한 '(주)드림텍오토모티브'는 중국에 위치한 Jiangsu Dreamtech Electronic Co., Ltd.를 종속회사로 편입하고 있으며, 차량용 LED램프모듈 등 당사의 전장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드림텍과 그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스마트폰, 스마트와치 등 IT기기에 사용되는 각종 PBA 모듈을 개발 및 공급하는 IT & Mobile Communications 사업(이하IMC)과 생체인식 모듈과 전통적 제품에 IT기술을 접목한 컨버전스 제품, 부품, 모듈을 개발 및 공급하는 Biometrics, Healthcare & Convergence 사업(이하 BHC), 그리고 자동차 전장 부품과 광학센서류 등을 개발 및 공급하는 Automotive Electronics & Sensors 사업(이하 AES),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모듈을 공급하는 Camera Module Solutions 사업(이하 CMS)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생산법인인 Dreamtech Vietnam Co., Ltd.과 Jiangsu Dreamtech Electronic Co., Ltd. 에서는 대부분 지배회사의 임가공 및 현지거래처로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어 지배회사의 사업내용과 일치 합니다.

[[ IT 기기 시장 ]]

휴대폰 제조산업은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카메라, 센서 등 다양한 기술과 자본이 집적된 산업으로 최종 제품을 조립, 소비자에게 최종 판매하는 Set maker, Set maker에게 모듈 등 개별 휴대폰 부품을 제조하는 부품 제조회사로 구성된 종합산업입니다. 과거의 휴대폰 제조산업은 단순한 부품 제조 및 납품 공급체계를 가진 산업이었으나 현재는 휴대폰 시장의 성숙화, 관련 산업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고성능 제품이 출시되며 기술 개발 협력 및 타 산업과의 융합이 요구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2011년 1분기까지 기존 핸드폰시장의 독보적 1위였던 노키아와, 기업용 초기 스마트폰인 블랙베리를 생산하던 RIM, 그리고 최초로 전화면 터치를 도입하며 센세이션을 불러온 아이폰의 애플 3개사가 주도하는 시장이었습니다.이후 삼성전자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채용한 갤럭시S시리즈와 Note 시리즈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2012년 세계 1위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삼성전자는 2018년 1분기 까지 단 2분기 (2016년 4분기 및 2017년 4분기)를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중화권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 오포, 비보 및 샤오미가 빠르게 성장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인 삼성전자는 2010년 갤럭시S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2012년 갤럭시S3의 전세계적인 판매호조와 함께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이후 2016년부터는 당시 급성장 중이던 중국, 인도 및 남미 등 신흥시장을 타겟으로 A, J, ON 시리즈 등의 중저가 스마트폰 모델 라인업을 강화하였습니다. 2016년 갤럭시 노트7의 발화 사건으로 글로벌 판매량이 전년대비 일부 감소하였으나, 2017년부터 매출을 회복하였으며, 향후에도 기존 스마트폰 보유자의 교체수요와 스마트폰 침투율이 낮은 신흥시장의 지속적 스마트폰 수요 증가 등으로 안정적인 판매량 성장이 기대되며, 2019년 발표한 Foldable폰 등 새로운 하드웨어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9년 스마트폰 시장은 고사양의 플래그십 중심에서 중저가모델로 무게중심이 옮겨가는 모습을 보였으며, 2020년에는 Galaxy Z Flip 등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시장출시로 초고가 모델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센서는 스마트폰의 기본 사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계속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센서는 2011년 모토로라의 아트릭스에 최초로 적용되었으나, 2013년 Apple의 iPhone은 5S에 적용된 이후 적용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삼성전자 또한 초기 S Series 및 Note Series와 같은 프리미엄 모델 적용에 이어 2016년 A Series, 이후 ON Series 및 J Series 등 중저가 제품 라인업으로 지문인식센서 적용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6.0 (마쉬멜로우)부터 지문인식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가 기본으로 제공되면서 안드로이드폰의 지문인식 적용이 크게 확대되었고, 이러한 흐름을 통해 지문인식센서의 스마트폰 채택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향후 스마트폰의 기본사양화 되어갈 것으로 예상 되고 있습니다.

[[ 카메라 모듈 시장 ]]

카메라 모듈 산업은 휴대폰, 노트북, 스마트TV, 자동차 등에 탑재되는 소형 카메라 모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소형 카메라 모듈은 노트북 및 스마트TV등 고가의 가전제품 위주로 탑재되었으나 2000년대 중반이후 휴대폰에 탑재되기 시작하며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최초의 카메라를 탑재한 휴대폰은 2000년대 초반에 출시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이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시장의 규모는 급격히 성장하였습니다. 3G 서비스가 도입된 이후 영상통화가 가능해지면서 단말기 전면에 서브(Sub) 카메라가 장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LTE가 도입되어 데이터 전송이 더욱 빠르고 용이해짐에 따라 점차 더 많은 카메라가 휴대폰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시장규모는 전방시장인 휴대폰 시장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점차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고화소화 되어왔습니다. 과거 VGA급 제품에서 시작하여 최근에는 1300만 화소 이상의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2000만 화소를 초과하는 고화소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최근 카메라 모듈은 최근 단순한 촬영목적을 넘어 보안솔루션, 생체인식(홍채 등), 3D 카메라 모듈(3D ToF: 3D Time Of Flight)을 활용한 깊이정보 추출 등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 차량용 전장 부품 시장 ]]

자동차산업은 크게 완성차업체와 최종소비자로 구성된 B2C(Business to Consumer) 시장과 완성차업체와 부품제조업체로 구성된 B2B(Business to Business)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 부품제조업체의 사업은 B2B 시장에서 자동차 생산량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은 기능별로 엔진용 부품으로 구성된 동력발생장치와 클러치·변속기 등으로 구성된 동력전달장치 및 공조부품, 전장부품, 제동, 조향, 현가장치, 차체부품, 기타 소모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당사가 생산하는 부품인 자동차용 LED 모듈 등은 전장부품으로 분류됩니다.

자동차에는 여러가지 목적과 용도에 따라 20여종의 램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간에 전방시야를 확보하는 데 사용되는 헤드램프를 비롯하여, 앞 차량의 진행방향, 전진, 후진 등을 뒷차량이 인식하여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후미등, 방향을 지시하는 방향지시등, 안개 시 안전운행을 도와주는 안개등, 실내 조명으로 사용되는 실내등 등이 대표적인 자동차용 램프 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많은 광원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소비전력, 수명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LED 광원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연비규제 강화, 전기자동차 등 자동차 동력원의 변화도 LED 광원 수요증가를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LED 비중은 2020년 30%, 2025년 50%로 확대되며 자동차의 주요 광원으로 성장할 전망 입니다.

[[ 미래로의 도전 ]]

당사는 2020년 나무가 인수를 통해 CMS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CMS사업 진출로 멀티카메라 적용확대 및 카메라 화소의 고도화 등으로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는 카메라 모듈 시장에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5G도입과 함께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3D ToF(Time Of Flight) 카메라 모듈 시장에도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3D ToF 카메라 모듈의 핵심 부품인 VCSEL(Vertical-cavity surface-emitting laser, 수직 공진 표면 발광 레이저 다이오드) 패키징 역량을 갖춘 당사와 3D ToF 카메라모듈 개발 및 생산에 강점을 지닌 나무가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자부품 전문 제조기업 드림텍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30초만에 진단할 수 있는 '전자코 솔루션'의 유효성 검증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19일 드림텍은 지난달 전자코 솔루션을 공동개발한 이스라엘 스타트업 나노센트와 함께 영국 프로축구 프리미엄 리그 토트넘 홋스퍼 FC(이하 토트넘)를 포함한 4개 축구 구단을 대상으로, 전자코 솔루션을 시범 운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운영은 각 구단이 자체적으로 코로나19를 집단 검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전자코 솔루션 및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병행한 결과 두 검사가 같은 결과를 도출해 전자코 솔루션의 유효성이 입증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드림텍 측은 "이번 시범 운영 결과 선별진료 및 전자코 솔루션 사용 경험이 없는 일반인도 약 1시간의 사용 교육 이후 코로나19 집단 검진을 수행할 수 있었다"며 "토트넘 구단 측은 향후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여 경기장 내 관중 입장이 허용되면 전자코 솔루션과 같은 빠르고 간편한 방식을 도입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드림텍과 나노센트는 전자코 솔루션의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 고도화를 진행, 다양한 현장에서의 상용화를 위한 국가별 인증 확보 및 규제 통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국 축구 구단 외에도 미국 NBA 구단 등과 전자코 솔루션 도입을 논의 중입니다.

한편, 드림텍은 내년 상반기 중 국내 대학병원과 의료원,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전자코 솔루션을 상용화한다는 방침으로, 현재 국내 임상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드림텍 관계자는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더라도 공항, 경기장 등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집단 검진 필요성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다수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초기 확진자를 선별하는 전자코 솔루션이 조용한 전파를 막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당초 계획에 맞춰 전자코 솔루션 양산을 준비, 국내외 방역 당국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드림텍 종목 SUMMERY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