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상장예정인 [명신산업]최대주주. 테슬라 관련주로 급부상한 [엠에스오토텍]. 핫스탬핑 공법이란.

by 꿈꾸는구름 2020. 11. 29.
반응형

엠에스오토텍은 자동차 차체부품 전문회사로 현대차, 기아차가 매출의 약 90% 이상을 하지하는 주요 고객입니다. 사업 환경은 현대차의 국내 신규 공장 설립에 따른 부품 업체들의 해외 동반 진출로 차체부품 산업 시장이 대형화되고 있으며, 엠에스오토텍을 비롯해 성우하이텍, 세원정공, 일지테크 등 20여 개 사가 현대차 협력업체로 등록하여 경쟁 중입니다. 

엠에스오토텍은 핫스탬핑 부품을 주력으로 하는 자동차 차체 전문업체입니다. 2009년 현대 기아차에 최초 적용된 핫스탬핑 부품을 주력으로 하는 차체부품업체입니다. 2020년 상반기 주요고객은 현대차/기아차 61%, 북미 EV(전기자동차) 업체 23% 등으로 구성됩니다. 2018년 지배구조 단행으로 명신산업(주), (주)심원테크, (주)심원개발을 비롯해, 중국과 미국법인 등을 연결 편입했습니다. 

[[핫스탬핑 공법이란]]

핫스탬핑이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는 냉연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핫스탬핑은 열처리 가열을 통해 기존 냉연제품 대비 더욱 강력한 강성을 지닌 제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옛날에 대장장이들이 쇠를 달구고 연마해서 단단하게 만들었던 과정을 상상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런 핫 스탬핑공법을 국내에서 최초로 도입한 것이 엠에스오토텍입니다. 

핫스탬핑 공법으로 제조된 제품들

핫스탬핑은 기존 제품과 모양이 동일하면서 강성이 3.5배가 강한 제품입니다. 무게도 기존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 제품만으로는 차체가 강력해지지만 경량화 효과는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측의 설명으로는 기존에는 차체를 보강해주는 보강재 부품이 따로 들어갔지만 핫스탬핑 적용 부품은 이러한 보강재 부품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경량화 효과도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핫스탬핑 핵심 생산 계열사 명신산업 ]]

엠에스오토텍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명신산업]의 상장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24~25일 실시한 수요예측 결과 약 1196대 1의 경쟁률을 보여 사상최대 흥행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는 수요예측 제도가 도입된 이후 유가증권 시장에서 보여준 가장 높은 경쟁률이라고 합니다. 이는 얼마 전 화재가 되었던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1117대 1의 경쟁률을 넘어선 것입니다. 공모가는 희망밴드가격 기준 최상단인 5800원보다도 높은 65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개인투자자 대상 명신산업의 공모주 청약은 오는 27일과 30일 이틀간 진행되며 일반투자자들은 전체 공모 물량 중 20%인 314만 5759주가 배정될 예정입니다. 상장예정일은 12월 7일입니다. 

명신산업은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용 핫스탬핑 적용 부품을 공급중이며, 핫스탬핑 관련 단일 생산 기준 세계 최대 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현대/기아차에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테슬라) 전기차 기업에도 2017년 수주 이후 꾸준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명신산업은 엠에스오토텍 그룹 내 핫스탬핑 사업을 주도하는 핵심 계열사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핫스탬핑 기술력 및 양산 노하우를 보유한 점, 국내 완성차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기차 기업의 차체 핵심부품 공급 레퍼런스를 확보,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의 최대 수혜기업이라는 점 등을 흥행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 엠에스오토텍의 전망 ]]

매출은 현대/기아차 완성차업체에 직접 매출과 관계사 등 기타 협력사를 통한 간접매출로 발생해 왔습니다. 기타분은 해외 완성차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높은 편입니다. 인도 현지 법인의 다임러 닛산과의 금형,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해 시장을 더욱 확대했습니다. 2015년에는 쌍용자동차 신규 납품을 시작하는 등 매출처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라 자동차 차체 부품과 금형 설비 부문의 매출이 제품 및 상품을 중심으로 증가한바 외형은 전년대비 확장 중입니다.

(1) 브라질과 인도의 회복이 관건입니다. 당사의 매출은 2020년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생산 차질로 2020년 2분기 인도와 브라질의 매출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84%, 87%씩 감소하면서 고정비 부담 증가를 야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2018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연결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실적 회복을 위해서는 브라질과 인도에서 사업실적의 반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 미국과 중국은 기대요인으로 주목됩니다. 북미 전기차업체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동사의 2020년 2분기 중국 매출은 역대 최대치인 147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 매출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로 전년대비 38% 감소했으나 2020년 하반기 들어 반등세가 기대됩니다. 브라질과 인도와 달리 중국과 북미 사업은 향후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3) 군산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은 부담요인입니다. 전기차 스타트업 [Byton]의 경영위기로 인해 동사의 종속법인인 [명신산업]이 추진 중인 군산 프로젝트에 불확실성이 대두되었습니다. 2021년 초, 첫 번째 모델을 위탁 생산한다는 기존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합니다.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Byton]의 신규투자 확보 여부가 관건인 상황입니다. 

(4) 순차입금은 2019년 말 3697억 원에서 2020년 분기 4385억 원으로 증가했으며, 차입금 의존도도 49%에서 51%까지 상승해 재무 건전성이 하락했습니다. 

[총론] 원가율의 하락으로 판관비 부담이 확대되고 있으나,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흐름을 유지했습니다. 영업외 수지 또한 개선되었고 법인세 비용 확대에도 순이익률이 상승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도 코로나19에 따른 전 세계 경기 둔화와 주요 자동차 공장 조업 중단에 따라 외형성장과 수익 상승은 제한될 전망입니다. 

[[ 엠에스오토텍의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