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코로나19[카모스타트]치료제 관련주.[대웅제약][크리스탈지로믹스][명문제약][일성신약].카모스타트란?

코로나19의 원인 바이러스인 SARS CcV-2(코로나19)는 사람의 기도 등 세포에 있는 ACE2 수용체에 결합한 뒤 바이러스막과 세포막을 융합하여 침입하여 감엽됩니다. 막융합을 일으키려면 세포측의 단백질분해효소 TMPRSS2에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절단시킬 필요가 있는데, [카모스타트]는 이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므로 코로나19에 대한 유효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카모스타트]는 현재 만성췌장염의 급성증상을 완화하고, 위 절제 수술 후 나타나는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는 소화기분야 전문의약품이고, 국내 여러 제약사도 제네릭(복제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모스타트]의 관련주로는 대웅제약, 크리스탈지로믹스, 명문제약, 일성신약이 있습니다.

#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호이스타정(성분명:카모스타드메실산염)에 대한 멕시코 해외 연구자 2상 임상중입니다. 대웅제약이 임상시험에 필요한 의약품 공급과 해외 임상시험 승인을 지원하고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해외 임상 개발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관리를,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는 임상 프로토콜 개발을 협의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에는 국내에서 진행 될 환자 모집이 완료되엇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해당 임상은 경증 또는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대웅제약은 만성 췌장염 및 의절제 수술 후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호이스타정을 코로나19 피료젤 개발하기 위해 지난 7월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부터 임상 2상시험을 승인 받았습니다. 이 호이스타정은 카모스타트를 주성분으로 한 대웅제약이 자체 생산해 시판 중인 의약품입니다. 대웅제약의 관계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임상 진행이 탄력을 받고 있다며 연내 임상결과가 확보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년 1월 긴급사용승인을 목표로 정부 당국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크리스탈지노믹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9월에 아이발티노스타트의 코로나19 치료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카모스타트와 병용요법 & 단독요법을 확인한 것인데, 글로벌 임상 2상은 단독요법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이발티노스타트는 회사가 자체 개발한 신규 후보물질로 코로나19 감염등으로 발생하는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인한 급성폐렴 및 코로나19 휴우증으로 발생하는 섬유종 등을 치료하는 염증치료 신약으로 비정상적 면역세포증식과 활성을 정상으로 돌려놓고 면역력 균형을 유도하는 기전입니다.

# [명문제약] [일성신약]

[명문제약]과 [일성신약]은 카모스타트메실산염 성분의 제조허가 또는 제조/판매 이슈로 카모스타트 관련주로 엮여있습니다. 그 외에 특별한 상황은 없는걸로 파악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