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조용한 어닝서프라이즈. 반도체 수혜기업 [코미코]. 세정코팅 서비스 기업.

by 꿈꾸는구름 2020. 12. 3.
반응형

[코미코]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세정 코팅 서비스업체로 전방산업인 메모리, 비메모리 산업의 높은 가동률 수혜를 누리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있어 전방산업의 성장처럼 확실한 포인트는 없습니다. 동사는 메모리 뿐만 아니라 비메모리 익스포져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해외업체로 다변화된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메모리 파운드리 업체의 가동률은 풀가동 상태이며 향후 엄청난 증설 스케줄이 예정되어 있어, 온갖 할인요소들을 적용한다 해도 EPS의 성장 자체를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2013년 8월 (주)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코팅 사업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정밀세정, 코팅기술을 기반으로 열처리 사업 등 신규로 진출 중입니다. 매출 구성은 코팅 53.26%, 세정 36.69%, 부품(상품) 4.90%, 부품(제품) 2.1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밀세정 및 특수코팅 분야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광 제조공정 중에 발생하는 미세 오염을 제어하고 최적의 공정 수율을 유지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고가의 공정장비 부품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재생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도록 하는 사업분야입니다. 세정은 반도체 제조장비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 코팅은 플라스마 내식성을 가진 세라믹파우더를 메탈 바디에 코팅해 효율성을 도모하는 사업분야입니다. [코미코]의 사업분야인 세정, 코팅은 반도체 전공정에 활용됩니다.

[[정밀세정산업]]

반도체 제조공정의 미세 패턴화가 5nm대까지 발전한 상황에서 미세오염물인 파티클의 제어는 반도체 제조공정의 수율과 생산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세정을 통해서 부품 표면의 오염물을 제거, 원래 표면으로 돌아와 재사용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손상된 표면의 안정화를 통해서 칩 제조 공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방지합니다. 물리적 오염물 제거에 그치지 않고 표면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해 고객사가 세정된 제품을 바로 공정에 투입함으로써 공정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합니다. 최근의 반도체 세정의 큰 트렌드는 세정공정 자체의 분리입니다. 당사의 경우 고객사 라인별, 공정별, 재질별 세정 라인이 따로 구축되어 있으며, 고객사 라인으로 드나드는 물류차량도 공정별로 구분하여 반입부터 반출까지 엄격하게 제어합니다.

[[특수코팅산업]]

플라스마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강력한 화학적, 물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반도체 공정장비 부품까지 데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공정장비의 부품은 플라즈마 내식성이 강한 세라믹 계열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세라믹은 형상을 제작하기가 매우 까다롭고 가공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무게가 무겁고 가격이 매우 고가입니다. 이와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플라스마에 대한 내식성이 가장 중요한 반도체 부품의 요소이기에 지금까지는 세라믹 부품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당사는 세라믹이 아니라 메탈 바디 위에 플라스마 내식성이 우수한 표면효과를 얻어내기 위하여 플라스마에 강한 세라믹 물질을 코팅해 가격과 무게를 현저하게 낮추고 반도체 공정장비 부품의 가공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팅 역시 고객사별로 특화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코미코의 긍정적인 전망]]

국내법인과 중국법인이 19년도에 증설이 완료되어 반도체 고객사의 증설에 따른 물량 증가에 대한 CAPA는 확보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법인의 경우 21년 2분기에 오레곤주 Portland Hillsboro(CAPA 약 400억 원 규모)에 신공장 건설 완공으로 Portland 인근에 반도체 고객사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CAPA 증설로 감가상각비도 전기말보다는 늘어났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국내 파운드리 10조 EUV 라이도 증설하였고, 5 나노 제품 양산 이후 3 나노 공정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대만의 TSMC의 미국 20K 증설 결정을 하면서 인텔은 꾸준하게 증설을 추진하였고, 삼성은 오스틴 미국 공장 증설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의 로직 및 파운드리 고객사에도 세정/코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레퍼런스를 확보해서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가의 전망]]

증권가에서는 선제적인 생산능력 확대로 메모리 반도체 사이클 회복과 파운드리 산업 성장의 수혜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모리 업체 낸드 가동률 상승으로 작년 4분기를 바닥으로,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으며 올해부터 메모리 및 파운드리 업체들의 수요가 늘어나며 국내외 공장 가동률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사이클이 회복하면 코팅 수요가 증가합니다. 코미코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해 국내 메모리 업체의 증설에 따라 올해와 내년 국내 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15%,34%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고정비 비중이 높은 세정 코팅 비즈니스의 특성상 매출 증가에 따른 이익 개선은 보다 가파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코미코는 대부분의 파운드리 업체가 고객이기 때문에 파운드리 투자 증대 수혜를 온전히 누릴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 내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도 장점으로 삼성전자 파운드리 증설효과에 힘입어 올해 파운드리 향 매출액은 166억 원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할 전망입니다. 

[[코미코 종목 SUMMERY]]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