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글로벌 신약개발에 대한 기대감. 외인 매수종목. 한미약품의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

by 꿈꾸는구름 2020. 12. 7.
반응형

[한미사이언스]는 1973년 설립되어 2011년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승인받아 국내 회사의 사업 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등 헬스케어 분야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하는 사회지주회사로서, 생물학적 의약품 등의 제조, 수출 및 판매업 등의 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계열 회사는 10개 사가 있으며 한미약품, 제이브이엠, 온라인팜, 에르무루스, 일본한미약품, 한미(중국)유한공사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 등 헬스케어 분야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하는 사회지주회사로써 생물학적 의약품 등의 제조, 수출 및 판매업 등의 사업 또한 운영 중입니다.

한미사이언스의 특이사항이라면 바이오 벤처기업인 [바이오앱]과의 협력을 통해 그린 바이오 신약개발 플랫폼과 혁신적인 생산공정을 전격 도입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한미사이언스는 포항에 위치한 바이오앱과 양사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식물 기반 재조합 단백질 생산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신약개발 협력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바이오앱]은 포스텍 연구교수를 역임한 손은주 대표가 창업한 바이오벤처이며 식물 기반 단백질을 활용해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포스코로부터 기술투자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내년의 제약 및 바이오산업에 대해 상반기에는 주요 학회 참여 기업이나 기술이전 기대감이 높은 기업들이 관심을 받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신약 마케팅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는 데다가 신규 상장 기업들이 다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술이전에 대한 경상기술사용료(로열티)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내년이며, 내년 상반기 한미약품이 [아테넥스]와 [스펙트럼]에 기술 이전했던 오락솔과 클론티스의 미국 내 허가가 예상되고 있어 하반기에는 매출 로열티 유입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경구용 바이오 시장의 글로벌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400개 이상의 경구용 의약품을 개발한 한미는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보건 의약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경구용 치료제 개발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는 자체 확보하고 있는 특허 플랫폼 기술인 [오라스커버리]를 활용해, [경구용 코로나백신] 개발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경구용 코로나19 백신개발이 성공하면 기존 주사제 백신에 비해 사용 편의성 면에서 뛰어나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한미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내세운 [오라스커버리] 특허기술은 항암제 등 주사제로 인체에 투입하는 각종 약물을 경구용으로 변경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지난 2011년 오라스커버리 기술이 적용된 항암신약 오락솔을 미국 바이오기업인 [아테넥스]사에 기술 이전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임상 3상에서 탁월한 치료효과가 입증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경구 바이오 시장은 2018년 8억 3430만 달러(약 1조 원)에서 2026년 80억 875만 달러(약 9조 5천억 원) 규모로 연평균 32.8%가량 성장할 전망입니다. 특히 한미사이언스가 보유한 공장 중 [팔탄] 스마트 공장은 연간 60 억정, 90% 무인 공정 생산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공장입니다.

2020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5.6%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4.5% 감소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는 증가했으나,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입니다. 사노피가 한미약품으로부터 확보했던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 임상을 중단하고 권리 반환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새로운 파트너사를 찾는 한편 다른 적응증 탐색, 랩스커버리 기반 바이오신약 후보물질들과의 병용 연구 등을 검토 중입니다. 

[[ 한미사이언스의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