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건설, 환경 성장세에 내년도 폭발적인 성장세 전망 [아이에스동서]. 건설, 폐기물 관련주. 성장세 이유는?

by 꿈꾸는구름 2020. 12. 8.
반응형

[아이에스동서]는 건설회사인 (주)일신건설산업이 1975년 9월 현대건설 토목사업부에서 분리 독립한 [동서산업]을 2008년 7월에 인수하면서 지금의 사명인 [아이에스동서]로 회사명을 변경했습니다. 2010년에는 비데 전문업체인 [삼홍테크]를 인수하였으며, 2011년에는 한국 렌털(주)를 인수하여 건설과 제조 및 서비스업으로 사업을 다각화했습니다. 현재의 매출 구성은 지난해 기준으로 건설분야 49.1%, 콘크리트 18.7%, 요업 19.7%, 환경 9.8%, 해운 1.5%가량으로 구성됩니다.

[아이에스동서]의 건설, 환경 부문이 폭팔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렌털사업에 이어 이누스까지 매각했지만 기존 사업으로 공백을 완벽하게 메운 모양새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아이에스동서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394억 원, 영업이익 71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70%, 170% 각각 급증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아이에스동서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배경에는 건설부문과 환경부문의 실적 개선이 주요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올해 누적 연결기준으로 살펴보면 건설부문의 경우 매출 6015억, 영업이익 13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81%, 356% 늘어난 수치입니다. [아이에스동서]는 대규모로 진행하는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매출에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성 지표인 신규수주와 수주잔고도 꾸준하게 늘고 있습니다. 올해 아이에스동서는 1조 1361억 원을 수주해 전년 동기 대비 신규수주가 16.1%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주잔고도 2019년 말 3조 3609억 원에 비해 5000억 원 이상 늘어난 3조 9000억 원을 기록 중입니다. 

최근 아이에스동서는 비주력 사업을 정리하고 환경분야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국렌탈 보유주식 54.69%와 경영권을 드림시큐리티, 피엘스얼라이언스에게 약 757억 원에 매각했습니다. 이어 올해 초에는 요업 부문인 [이누스]를 물적 분할해 E&F PE에 2170억 원에 매각한 바 있습니다. 당시 아이에스동서는 건설에 비해 수익성이 떨어지는 요업 부문을 정리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을만한 분야에 신규투자를 하기 위한 매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렌털, 요업 부문이 실적에서 제외가 되었지만 기존 사업이 굳건한 실적을 기록하면서 오히려 아이에스동서의 실적은 작년 대비 개선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특히 환경부문은 작년에 비해 2배 넘는 성장성을 보이며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가 성공적아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스동서는 지난해 [인선이앤티]를 인수했고, 올해는 [코엔텍]과 [새한환경]도 추가로 인수하면서 폐기물 신사업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유한 해운사업도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물동량 증가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향후 실적도 긍정적입니다. 고양 덕은지구 지식산업센터와 경산 중산지구 등의 대규모 자체사업이 진행될 예정인데,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향후 4~5년간 실적 성장이 담보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동서아이에스]의 실적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폭발적인 이익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실적 추정치의 추가적인 대규모 상향 여지가 크다고도 분석했습니다. 

부가적인 환경 사업이 성장성을 부각받아도 본업인 건설 부문이 흔들리면 기업 자체가 흔들리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에스동서의 건설 부문의 실적은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성이 높은 자체 소유 아파트 부지가 많기 때문입니다. 향후 4~5년간 양질의 실적 성장이 담보되어 있고, 이에 내년부터는 건설 부문 실적이 극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에스동서]의 내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올해 전망치보다 29.9% 늘어난 2710억 원입니다. 또한 벨류에이션 매력도 갈수록 부각될 전망입니다. [아이에스동서]의 선행 PER은 8배 수준입니다. 주가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증권가에서 나오는 근거입니다. 재무안정성 지표인 유동비율도 지난 1분기 기준 193%로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동서아이에스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