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정리

[테마주정리] 백신유통을 위한 필수기술 [콜드체인]. 저온유통 관련주.

by 꿈꾸는구름 2020. 12. 15.
반응형

[[ 콜드체인이란 ]]

[콜드체인(COLD-CHAIN)]이란 온도 관리가 필수적인 제품을 유통하는 과정 전반에서 일정한 저온 범위를 유지해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보존하는 기술입니다. 백신은 생물이 생산한 물질로 만든 약품을 뜻하는 [생물학적제제]이기 때문에 영상2~8도 사이의 콜드체인이 필수입니다. 식품의약처는 [백신보관 및 수송 관리 가이드라인]에서 백신의 생산부터 접종 직전까지 냉장 유통체계(콜드체인)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독감 백신 배송 과정에서 일부 물량이 상온에 노출되면서 백신을 대량 폐기하는 사태가 발생했었습니다. 이에 더해 상온 노출된 백신으로 추정되는 백신을 접종 한 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이에 콜드체인 기술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가운데 최근 코로나19 백신 출시가 임박하면서 콜드체인기술이 재차 부각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화이자, 모더나의 백신은 핵산 백신인 RNA로 일반 백신보다 더 낮은 온도 유통을 필요로 합니다. 모더나는 영하20도, 화이자는 영하70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핵산 백신은 바이러스의 DNA나 RNA등 핵산을 체내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일정 기간이상 해당 온도 조건을 이탈하면 결합이 깨져 효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코로나19 백신 운송 ]]

세계보건기구(WHO)는 화이자가 임상 중간결과 발표한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이 높은 것은 고무적이지만, 콜드체인 인프라 부족으로 전체 백신량 중 50%가 보관/운송 과정에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는 일반 백신보다 더 낮은 유통체계를 요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중입니다. 국내 운송을 위한 특수 냉동차량이나 운반상자, 드라이아이스 조달 등에 대한 세부 방안 마련도 검토중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의약/바이오/헬스케어 물류시장 규모가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 물동량의 약 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의약품 콜드체인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등 신흥국의 육류 소비가 늘고 신선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글로벌 콜드 체인 시장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리포트링커에 따르면 콜드체인 시장 규모는 2019년 1527억달러(184조340억원)에서 2025년 3272억달러(394조3414억원)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콜드체인 관련종목 ]]

# 오텍 (067170)

동사는 특수차량 제조 전문 기업으로서 최첨단 음압 앰뷸런스와 한국형 앰뷸런스,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태경케미컬 (006890)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0%를 차지합니다. 

# 에스씨디 (042110)

냉장고 부품과 에어컨 관리부품, 기타 가전제품용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용 부품 제조업에서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며, 홍콩, 중국 광저우, 베트남 등에 자동차 및 전동기 모터 제조 판매회사들을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서린바이오(038070)

바이오 연구개발 및 생산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바이오 인프라 업체입니다. 실온, 냉장(4도), 냉동(영하 20도, 영하 70도) 보관시스템과 배송시스템을 구축한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투비소프트 (079970)

국책과제에 참여해 AI(인공지능) 기반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을 개발 중입니다. 

# 동아쏘시오홀딩스 (000640)

콜드체인 기술을 구축한 의약품, 화장품 물류회사 용마로지스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서남 (294630)

액체질소 온도(영하 196도)에서 전기저항이 전혀 없는 고온초전도 선재를 생산하며, 영하 70도를 유지할 수 있는 극저온 냉동기 기술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녹십자랩쎌 (03190)

세포치료제, 바이오 물류사업 등응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국 7개 권역 콜드체인 운송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