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삼성전자우와 보통주보다 비싼 우선주. 우선주를 선택하는게 나은 투자 유형. [우선주]와 [보통주]의 비교. 그리고 힌트.


[우선주]란?

우선주는 보통주와 대비되는 주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주식입니다. 대신 다른 부분에서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배당을 들 수 있겠습니다. 사실 우선주는 상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5가지 종류 주식 중 하나인 [이익배당우선주]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해산할 경우 잔여재산을 주주들에게 청산해야 할 때, 보통주보다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사실 일반 주식을 매매하는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게 별 의미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주주총회가 열린다해도 참가하는 개인 투자자들은 거의 없을테니까요. 

대신 매년 배당금을 챙기거나, 매매차익을 통해 자산을 불려가는게 주식투자의 목적이지, 회사의 경영에 참여하는 것이 목적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선주는 주식의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호가창에 매물이 별로 없습니다. 매수와 매도가 용이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매수/매도를 급하게 하려는 개인투자자들의 특성상, 적은 거래량 때문에 손해를 보는 일도 빈번합니다. 또한, 흔하지는 않은 일이지만 거래량이 적기때문에 생기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바로 주가왜곡 또는 주가조작의 표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주]를 매수해야하는 투자유형

장기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때마다 배당금을 받을 목적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라면 [우선주]가 적합합니다. 아무래도 직장인들에게 맞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럼 어떠한 종목을 매수해야 할까요?

안전한 [우선주]는 [보통주]와 비슷한 흐름을 가지고 있으며, 거래량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종목이어야 합니다.

그렇죠. 우리는 답을 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 보통주와 매매가 차이가 거의 좁혀진 상태입니다. 거래량은 약 10분의 1이고, 거래금도 10분의 1 수준입니다. 하지만 외국인 보유 비율은 삼성전자우의 경우 81%에 이릅니다. 그만큼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투자매력이 떨어지지만, 배당을 노리고 안정적인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우선주]를 매매 하는것이 이득이라는 것입니다.


[보통주]보다 비싼 [우선주]

한국거래소가 전자기록을 보유한 1995년 5월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 보통주 대비 주가비율이 무려 94.72%입니다. 이는 우선주 가격을 보통주 가격으로 나누어 100을 곱한 것으로 100이하면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비싸고, 100을 넘기면 우선주 가격이 보통주를 초과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삼성전자우는 시총4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이같은 추세는 연말에 있었던 특별배당 액수에 대한 기대감이 포함되어 있었겠지만, 기본적으로 삼성전자에 대한 반도체 사이클 등 업황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봐야 정확하다는 설명이 지배적입니다. 

보통주 대비 우선주 주가 비율이 가장 높은 [롯데지주]는 무려 195.39%에 달합니다. 이는 우선주에 대해 보통주 배당보다 액면금액 기준 25%, 1주당 50원을 현금배당으로 추가배당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주보다 우선주에 대한 주가비율이 높은 종목들은 공통적으로 배당율이 높고, 추가적인 배당이 이루어지는 종목들이 대부분입니다. 배당금 시즌 바로 전에 매수를 하고 배당일이 지나면 다시 매도를 하는 패턴으로 차익을 실현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서 실질적인 지표를 충분히 검토하고 매수를 하는 것이 [우선주]에 투자하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주가 비율이 높은 [우선주]들의 최근 3개월 흐름을 가져와 봤습니다. 뭐가 보이시나요? 연말 투자방법의 힌트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눈치 채시는 분만 눈치 채는걸로... 저도 올해 하반기에는 저렇게 투자를 해봐야겠네요. 배당금보다 나을수도 있겠어요.


[[결론]]

우선주는 의결권을 가지지 못하지만, 배당율이 높아서 장기적인 투자자들에게 알맞는 종목입니다.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안정적인 기업의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장점을 가진 부분이 존재하므로,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