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2020상장 기업중 수익률 1위 기업. 수익률 696.9%의 [명신산업]. 복잡한 사업구조에 혼란스러운 주주들.

반응형

공모금액이 1000억 이상인 빅딜중에서 상장 11일만에 700% 가까이 오른 상장 기업은 [명신산업]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명신산업]은 세계 초대 전기차 제조업체인 미국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자체 기술을 적용한 경량 자체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의 2차 협력사이기도 합니다. 즉, 명신산업이 만든 부품을 엠에스오토텍 등 1차 협력사가 조립해 납품하는 방식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명신산업은 상장된지 불과 2주만에 공모주 청약가격(6500원)의 7배로 급등했습니다. 그 표면적인 이유로는 [테슬라]의 후광효과가 꼽히고 있는데, 또한 공교롭게도 두 회사의 관계가 다소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이 주주들의 의혹을 사고 있는 부분입니다.

[명신산업]의 테슬라 부품 납품은 명신산업 외에도 3개의 계열사를 거칩니다. 먼저 명신산업의 모회사 격인 [[심원]]이 명신산업에 철판을 공급합니다. 명신산업은 이 철판을 차체 부품으로 가공해 100% 자회사인 심원테크에 공급합니다. 심원테크는 다시 이 부품을 미국 내 100% 자회사인 심원미국에 보내고 심원미국이 최종적으로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합니다. 원재료 매입부터 가공 및 생산, 공급까지 무려 5단계를 거치는 셈입니다. 주주들이 특히나 의혹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심원이 테슬라 납품에 참여하는 배경입니다. [심원]은 코스닥 상장사인 [엠에스오토텍]과 [명신산업]을 거느린 [[엠에스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다른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엠에스그룹의 창업자인 이양섭 회장의 가족들이 지분 전량을 보유한 가족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가족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종목공부] 상장예정인 [명신산업]최대주주. 테슬라 관련주로 급부상한 [엠에스오토텍]. 핫스탬

엠에스오토텍은 자동차 차체부품 전문회사로 현대차, 기아차가 매출의 약 90% 이상을 하지하는 주요 고객입니다. 사업 환경은 현대차의 국내 신규 공장 설립에 따른 부품 업체들의 해외 동반 진

dreamming-gooreum.tistory.com

명신산업의 테슬라 납품 구조가 얽히고 설킨 또 다른 이유는 그룹 지배구조 개편 때문입니다. [심원]은 지난 2018년 해외 영업을 담당하는 사업부를 분리해 100% 자회사인 [심원테크]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심원테크 보유 지분 전량을 명신산업에 넘기고 그 대가로 심원은 명신산업 신주 약69만주를 받았습니다. 명신산업이 향후 글로벌 전기차 관련 사업을 전담하고, 엠에스오토텍은 기존 고객사인 현대,기아차 대상 사업에 주력하겠다는 취지였습니다. 이에 따라 명신산업의 100% 자회사가 된 심원테크가 심원을 대신해 테슬라 협력업첼 등록이 되었지만, 금융기관 대출 시사를 새로 받아야 하는 등 업무 부담을 고려해 테슬라 공급 부품의 원재료 매입은 예전대로 심원이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심원은 외부 평가기관의 평가 결과를 근거로 보유 중인 심원테크 주식 10만주를 명신산업 신주 69만주와 교환하였습니다. 심원테크 주식 1주당 명신산업 주식 6.9주를 받은 것입니다. 이처럼 2년 전 그룹의 내부 거래에서 약 2만원으로 평가되었던 명신산업의 주당 가치는 상장을 앞두고 6500원으로 3분의 1토막이 났습니다. 명신산업의 공모가가 실제가치보다 저평가되었던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배경입니다. 하지만 이는 [착시현상]으로 지난 2년 사이 명신산업의 주식 수가 515만주에서 최근 5247만주로 10배가량 늘었습니다. 발행주식수가 대거 증가한 만큼 주당 가치도 작아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만약에 2018년과 현재 명신산업의 기업가치와 발행 주식수가 같다면 최근 공모가격은 오히려 2년전 평가액보다 3배이상 비싼금액인 것입니다. 결국 엠에스그룹의 가족회사인 심원이 공모주에 청약한 소액주주 등보다 훨씬 싼 금액에 명신산업 지분을 선점한 셈인 것입니다. 2년전 심원이 인수한 명신산업 주식 69만주의 가치는 당신 138억원에서 현재 358억원으로 2.6배 불어났습니다. 한 전문가는 회사 내부의 사정을 잘 아는 오너 일가가 명신산업이 앞으로 잘 나갈 것으로 보고 미리 지배력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상장 전 가족회사를 통해 지분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명신산업]에 대한 투자의견이나 목표주가를 제시한 곳은 아직 없습니다. 대체로 시장에 새로 상장한 새내기주의 주가가 일시적으로 오버슈팅구간에 머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문가들은 명신산업에 대한 목표주가를 제시하기엔 적정한 시기가 아니라는 판단이 기저에 깔려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명신산업]의 주가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는 테슬라 역시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하고 있는 기업인 데다가 명신산업 역시 상장 후 얼마 되지 않는 기간동안 주가가 급박하게 오른 면이 있습니다. 상장 후 초반 급상승 후에 주가 내림 폭이 클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가족 회사의 내부 거래가 주 원인으로 보입니다. [명신산업]이 독자적인 라인으로 직접 [테슬라]와 거래를 하는 구조라면 매우 매력적인 회사임에는 틀림없지만, 외부에서 보이는 "테슬라"라는 이름하나로 묻지마 식의 투자를 한다면 위험해 보이는 구조라는 건 자명한 사실로 여겨집니다. 

[[ 명신산업의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