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애플]과 [현대차]가 손잡는다는 뉴스로 도배된 하루. 투자자가 주목해야하는 종목들 5. [현대차]계열사들.

by 꿈꾸는구름 2021. 1. 8.
반응형

[애플]이 [현대차]그룹에 협력을 제안하고 협상중이라는 소식이 하루종일 증권가에 오르내린 날입니다. [애플]은 그동안 방치해 두었던 자율주행차에 대한 계획을 2019년에 재가동하였고, 지난해 유력 통신들에 따르면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아직 애플의 자동차 생산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진 바가 없지만, 업게에서는 [애플]이 소프트 웨어 및 자율주행시스템을 전담하고, 제조사에서는 자동차 조립을 맡는 형식으로 협력이 진행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설계를 하고 [현대차]가 플랫폼과 생산을 맡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체 생산시설 없이 [폭스콘]등 외주 생산을 통해 아이폰을 생산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됩니다. 자동차 제조기술이 거의 없는 [애플]이 자동차를 만들려면 외부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최근 전기차 개발에 속도가 붙은 현대차는 매력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엔진문제] 등 이슈가 있었지만, 고급차를 생산해내는 능력도 제네시스 브랜드를 통해 어느 정도 검증이 되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소프트웨어 기술이 뛰어난 애플과 하드웨어/생산 인프라를 갖춘 현대차가 힘을 보태면 시너지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이미 자체적으로 차량을 개발하고 생산이 가능한 현대차가 자칫 "종속관계"가 될 수 있는 [애플]과 손을 잡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국제적으로 [현대차]보다는 네임파워가 있는 [애플]에서 일감을 많이 받는 폭스콘이 삼성전자만큼 독보적으로 크고 있지 않는 것을 보면, 종속관계에서 [현대차]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잘 다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현대차]는 미래차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돈을 들이며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합자법인을 세우고, 고성능 전기차 회사에 돈을 대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국내 배터리 기술을 가진 SK, LG 등과 광범위한 협력행보를 보였습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원하는 자율주행 전기차를 빨리 만들기 위해 [테슬라]를 자본력으로 잠식하기에는 이미 덩치가 너무 커져버렸고, 미국에 있는 GM이나 포드 같은 글로벌 메이커들은 자신들이 상대하기에 버거워 보일것입니다.

[애플]이 진정으로 자동차 만드는 것을 추진한다면 비교적 신참이고, 자신들의 뜻대로 움직여주며 실력이 꽤 있는 [현대차]가 아주 매력적으로 보였을 것입니다. 문제는 현대차의 현재 행보입니다. 세계 5위권의 완성차 생산 기반과 2위권의 친환경차(전기, 수소) 판매 실적을 갖추고 있는데다가 국내에서는 자동차와 관련하여 협력할 수 있는 IT, 배터리 업체들이 풍부하고 정부가 비교적 일찍 자율주행 차량과 관련된 규제를 정립했다는 점도 해외업체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상황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전기차 전용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한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어 전동화 부문에서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현재 기술력이 과연 [현대차]에게도 매력적으로 보일 것인지가 관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는 다수의 기업으로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공동개발 협력요청을 받고 있으나, 초기단계로 결정된 바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해당내용에 대해 확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애플]과 [현대차]가 협력관계를 만약 성립시킨다면, 국내업체 중에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은 어디일까요? 이미 [현대차]는 소프트웨어(모바일 디바이스 운영체제, 혹은 무인기반 운용체제)를 제외하고 자동차에 관해서는 거의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이름으로 완성차를 미국이나 해외에 수출을 한다고 하면 국내(혹은 미국현지법인)에서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전 부분을 완성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현재차의 주요 협력사들 역시 중요한 수혜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현대차]의 중요한 협력사로 자리잡은 다섯 곳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현대위아]]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현대차그룹의 내연기관 엔진 위탁생산이 주력사업입니다.  

[[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의 모든 전동화 부품을 공급하는 최종적인 Tier 1업체입니다. 

[[에스엘]]

현대기아차향 LED램프를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그 외 GM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만도]]

자동차 새시부문 제동/현가/조향장치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 그룹의 주요 ADAS 부품 공급처입니다.

[[한온시스템]]

국내 1위의 공조시스템 업체로 공조/열관리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동컴프레셔가 핵심 제품으로 글로벌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그외에 [두올] [현대공업] 등도 눈여겨 보아야 할 업체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애플]과의 협업이 [현대차]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애플]이 갖고 있는 그 "상징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테슬라]에 대항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이 몇군데나 될까요? 초기엔 완성차를 공급하는 역할을 주로 하겠지만, 이미 준비하고 있는 베터리, 소프트웨어 분야의 성공적인 안착이 완성된다면, [현대차]는 머지않아 전기차시장의 주도권을 쥐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