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생산기업. 다양한 소재생산 업체 [켐트로스]. PVDF, 이오노머.

by 꿈꾸는구름 2021. 1. 11.
반응형

[켐트로스]는 유기합성기술 및 합성연구 개발역량을 기반으로 2006년 3월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동부전자재료(주)의 폴리머 사업부를 자산 및 영업 양수함으로써 기존의 유기합성 기술과 고분자 배합기술을 결함하여 산업용 특수 접착제 및 코팅 소재 등 폴리머 소재로 사업을 다각화했습니다. [켐트로스]의 제품은 정밀화학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정밀화학 산업은 석유화학에서 생산되는 기초화학 제품을 공급받아 자동차, 선박, 전자, 섬유, 건축, 화학산업 등 전방산업에 원부자재를 공급하는 중간 소재형 산업입니다. 정밀화학은 통상적으로 의약품, 화장품, 접착제, 염료, 도료, 계면활성제, 농약제품 등을 통칭하는데, 기타소재로서 디스플레이용 소재, 반도체용 소재, 이차전지 소재 등 이른바 전자기기용 소재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IT소재 - 전해액 첨가제]

2차전지 산업은 스마트 IT 기기의 보급의 확대, 글로벌 연비규제 강화, 신재생에너지와 연계된 스마트그리드 구축 등 국가차원에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욱성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한국은 2차전지 제조기술에서 일본과 함께 세계최고 수준이지만, 액심소재 및 원천기술로서는 일본과 아직 큰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리튬이차전지 4대 소재로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이 있으며 이들 소재가 2차전지 원가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육박할 정도로 핵심소재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켐트로스]의 제품은 전해액 첨가제로 기본적인 역할 뿐아니라 보조적인 기능을 위해 전해액에 추가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전해액은 다양한 첨가제를 통해 충전 용량 확보, 과충전 방지, 난연성 확보, 수명 및 안정성 개선 등 그 기능이 향상되게 됩니다. 전해액의 품질저하는 치명적인 전지 성능 저하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끊임없는 신규 전해액 첨가제 개발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IT소재 - 전자재료] 

전자재료 핵심 소재의 하나인 포토레지스트는 빛을 조사하면 화학 변화를 일으키는 감광성 고분자 조성물을 말하며 주요 성분으로 광개시제와 감광성 수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포토레지스트는 주로 반도체, LCD, OLED 등의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고, 특히 포토 공정이 주 생산 공정인 반도체와 LCD 산업에서 수요가 큽니다. [켐트로스]의 제품은 광개시제(Photo Initiator, PI)로서 LCD 및 반도체 분야에서 핵심소재 중의 하나인 포토레지스트를 구성하고있는 중요 성분이고, 자외선 같은 광원으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여 모노머나 올리고머의 중합반응을 개시하게 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반응 매커니즘은 개시제 자체가 광을 흡수하여 라디칼을 생성 중합반응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의약소재]

국내의 완제의약품 제약사는 계열사로부터 원료의약품을 자체 조달하거나 고가원료는 미국, 유럽에서, 저가는 중국, 인도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원료의약품 제조사들은 단순한 구조의 제네릭 의약품 원료의 경우 가격 경쟁 측면에서 중국 및 인도의 저가 원료와 경쟁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므로 고난이도 합성 및 양산기술 구축 등 원료 제조에서 고도의 생산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잇는 고부가가치 원료 사업에 특화하여 선진국 시장으로 원료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하는 일본 의약품 시장을 주력 시장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켐트로스]는 기관지 확장제, 중추신경 안정제, 알러지 치료제 등의 원료의약품, 알러지치료제, 진해거담제, 신약 등의 의약중간체를 생산하여 국내외 완제의약품 제약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폴리머소재]

폴리머소재는 가전제품, 모바일 IT 디바이스, 휴대폰카메라, 자동차, LED, 태양광, 기능성소재 등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 부품 등을 생산하기 위하여 접착조립, 코팅, 폿팅, 씰링 등의 방법으로 적용하고, 방열성, 난연성, 전도상, 절연성 등의 각종 기능성을 부여하며, 최종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접착제입니다. 접착제는 석유화학제품, 합성고무, 합성수지 및 각종 천연재료 등을 기초로 배합과 반응을 통해 개발, 제조하는 종합적이고, 고도의 화학적 기술을 요구하는 정밀화학의 한 부류입니다. [켐트로스]는 휴대폰, 후방카메라 등과 같은 모바일 광학기기의 조립에 사용되는 저온일액형 에폭시 접착제, 터치패널용 전도성 페이스트, 홈씨어터, TV, 자동차, 무대 용도의 다양한 스피커를 조립하는 접착제, 각종 전기전자 부품의 고정, 방열, 코팅용 소재, 기타 산업용, 건축용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접착제, 코팅제, 폿팅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캠트로스]는 화학소재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그동안 연구 개발에 쏟은 결실이 이제 보이기 시작하는 기업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전해액 첨가제인 LDFOP의 국내 유일 새발 및 생산, 기술 이전을 통한 국내 유일 2차전지 및 태양전지용 PVDF 소재 생산 및 상용화,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인 광개시제 증설, 수소연료전지 이오노머 국내 최초 개발, 탄소제로 전략을 위한 국책과제 완결 등이 당사의 최근업적입니다. 이미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에 대한 부분이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하더라도 2022년 양산 예정인 수소연료전지용 이오노머, 그리고 PVDF의 양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가는 선행한다고 보았을 때 지금부터 2021년 [켐트로스]의 추가 상승여력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켐트로스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