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폴리이미드 필름과 바니쉬 생산업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PI첨단소재]. 장점과 약점.

by 꿈꾸는구름 2021. 1. 13.
반응형

[[ PI란? ]]

PI (Polyimide)란 일반적인 플라스틱보다 높은 강도와 열적 안정성을 가짐으로서 금속을 대체하거나 전기 전자 분야와 같은 공업적 용도에 적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라고 합니다. "PI"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도 그 특성이 보다 우수한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분류되며, PI를 필름 형태로 제조한 PI 필름은 상용화된 플라스틱 필름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PI 필름은 우주, 항공 용도에 적용하기 위해 1960년대에 개발된 소재로, 수십년간 우주 항공 및 산업용도 같은 특수 분야 위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1990년대에 들어 FPCB의 상업화에 따라 PI필름의 적용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기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FPCB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이는 FPBC의 후방 산업인 FCCL과 PI필름의 급격한 수요증가를 가져왔습니다. 이후 최근에는 PI 필름을 적용한 방열시트시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PI 필름의 적용 분야는 점점 더 확대되고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 PI 첨단소재 ]]

2020년 5월 PI첨단소재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기존 주주사에서 40여년간 축적해 온 화학과 필름 기반의 기술력을 이어받아 설립된 국내 유일의 PI 필름 제조사입니다. 독자적인 기술과 전방산업의 요구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오며 일본, 미국의 선진 기업들과 경쟁함으로써 해외 업체에 종속되어 있던 PI 필름 관련 산업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I첨단소재는 2014년부터 글로벌 PI필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방산업이 필요로하는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할 계획입니다. 당사의 제조제품은 PI필름 및 PI바니쉬이며, 기초소재의 특성상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휴대폰에 들어가는 갖가지 부품과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독보적으로 앞서서 내놓고 있는 신기한 물건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용 소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LG에서 출시 예정인 [롤러블폰]에도 사용될 소재입니다. 또한 자동차, 항공, 산업용에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피막용이나 전기차 모터용 피복소재, 배터리 절연 테이프용 등으로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수소차,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활용폭이 더 늘어나는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업 이익율이 20%대를 유지하고 있어서 가격경쟁력 시장진입장벽이 꽤 높은 영역입니다. 

[[ PI 글로벌 시장 전망 ]]

플리이미드(PI) 필름 시장에서는 PI첨단소재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은 약 30%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잘나가는 글로벌 기업들로는 듀퐁, 3M, 코오롱, 카네카 등이 있는데 그 중 PI첨단소재가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장의 연성장률이 7.9% 정도에 2025년까지 시장이 2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올해 PI 첨단소재의 매출을 2,50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2조 규모이상으로 커지는데 이 중에서 지분 30%이상 PI첨단소재가 가져간다고 하면 매출이 대략 6,000억원 나올 것으로 추정 가능합니다.

[[ PI 첨단소재의 유일한 약점 ]]

PI첨단소재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에 비해, 유일한 단점이라고 한다면 최대주주(현재 54.14%)가 투자회사라는 점입니다. 투자회사라고 한다면 이익을 위해서 공격적으로 투자도 하고 인수합병도 할 것으로 보이는데 결국엔 이익을 보기 위해 투자한 곳이라는 점에서 언젠가는 매각 이슈가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

최대주주는 바로 [코리아피아이홀딩스]입니다. 이 회사는 다시 국내사모펀드인 [글렌우드PE]가 설립한 투자목적회사입니다. 결국 [글렌우드PE]가 최대주주라는 이야기인데, 투자목적 사모펀드의 돈이 기업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적당한 관련 기업에 매각이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 두어야겠습니다. 이 또한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는 것이 [LG화학] 같은 곳에 매각을 한다면 더 이득이 되지 않을까요?

[[ PI첨단소재의 종목 SUMME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