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 OTT 시장의 확대에 따른 사업 확장 기대감 상승.

by 꿈꾸는구름 2021. 1. 18.
반응형

[스튜디오드래곤]은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 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고, 드라마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tvN, OCN, 넷플릭스 등)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완성도 높고 화제성있는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이기도 합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스위트홈]은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상위 10개 작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남아시아 지역을 비롯해 유럽과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지역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한국 드라마 최초로 [NETFLIX] 미국 드라마 순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증권가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스위트홈]의 효과입니다. [스위트홈]을 통해 스튜디오드래곤의 기업가치가 추가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단순히 작품의 흥행을 넘어 국내 드라마가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고 내다본 것입니다.

증권가에서는 단순한 작품 행행 그 이상으로 [스위트홈]이 글로벌 지역으로 영역을 넓혔으며 제작사는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보해 다양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OTT) 사업자와 콘텐츠 협업 기회를 마련할 수 있고 신작뿐만 아니라 구작 가치 상승에 따른 찬가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에 이어 내년에는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서비스 개시가 예정된 만큼 스튜디오드래곤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경우 그간 월등한 작품 제작능력을 선보여와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고자하는 OTT 회사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컨텐츠 제작사입니다. OTT 경쟁이 심화될수록 콘텐츠 제공사의 경쟁력은 더 높아질 것이며 대작 제작을 통해 글로벌 성과를 낸 국내 기업이 많지 않기에 스튜디오드래곤은 경쟁사 대비 경쟁 우위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중국 모멘텀 강화]

지난해 3분기 중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판매했던 예전 작품 2편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성과가 반영이 되었고, 2021년 상반기 중 방영 예정으로 중국 OTT향 오리지널 콘텐츠 2편도 제작중이어서 흥행에 기대감이 있습니다. 게임 부문에서 중국 [외자판호]가 발급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문잉 다시 열릴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컨텐츠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한한령 해제가 단행되고, OTT 및 기타 플랫폼들을 통한 중국내 드라마 방영 등 콘텐츠 유통경로가 더욱 확대될 경우 기판매작의 추가적인 매출인식은 물론 신작에 대한 판로 확보효과까지 얻게 될 수 있어 스튜디오드래곤은 중국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한한령이 해제되지 않더라도 스튜디오드래곤의 중국향 수익은 연간 150~200억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 크게 우려할 일은 없습니다. 

[네이버와의 협업]

[스튜디오드래곤]은 [네이버]와의 협업도 기대되며 네이버와 원천 지식재산권(IP) 확보 및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 확대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통한 지분 교환을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지분 교환 이후 웹툰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으로 적중률 높은 콘텐츠를 많이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증권사 측은 스위트홈도 네이버 웹툰의 연재작을 기반한 드라마로 웹툰 IP는 이미 흥행성이 검증된 작품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스튜디오드래곤에 긍정적이고 웹툰의 글로벌화는 향후 드라마의 흥행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선순환 효과를 낼 것이라 보고있습니다. 

[OTT시장의 콘텐츠 경쟁력이 관건]

[스튜디오드래곤]의 경우 넷플릭스의 독보적인 OTT시장에서 [애플TV]나 [디즈니플러스]등이 경쟁하게 되는 2021년 이후에는 독점 컨텐츠의 유/무가 굉장히 중요해지게 되어 스튜디오드래곤에게는 큰 호재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에도 스튜디오드래곤에서도 글로벌 오리지널 드라마의 제작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신규플레이어들이 추가되는 향후가 더욱 기대됩니다. 미래 OTT시장에서는 컨텐츠가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컨텐츠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스튜디오드래곤의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