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수소산업 핵심 소재업체로 급부상중인 [상아프론테크]. 핵심소재 '멤브레인(분리막소재)' 국산 상용화.

[상아프론테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불소수지 및 고기능성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혼합, 중합, 합성 등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 일류상품으로 선정되어 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ONE-STOP 생산 시스템을 운영하여 핵심 소재와 생산공정 개발은 물론, 제품 생산에 필요한 설비와 금형의 자체 제작까지 완료할 수 있는 연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대학교 및 연구기관과 기술교류를 통해 기초연구 및 미래 신기술 분야에 대한 R&D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아프론테크]는 ePTFE 제조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소재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분리막(MEA 용 전해질막)으로 사용됩니다. 글로벌 한 업체가 독점해오던 사업을 [상아프론테크]가 국산화한 것입니다. 고객사들과 약 3년간의 개발과정과 테스트 절차를 완료했고, 대량 생산을 위한 증설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2021년 상반기 중으로 상용 매출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업체들 대비 국내의 수소 관련 기업들은 정부의 조기 지원정책으로 매출과 이익 성장이 발생하는 단계로 이미 진입했습니다. 또 유럽의 탄소배출 감축 정책과 그린 수소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도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한 상용차의 전기차, 수소차 의무판매제도, 한국과 중국, 일본의 수소차 지원정책 등의 우호적인 환경도 [상아프론테크]의 신사업 진출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용 전해액 누수 방지 부품을 삼성SDI에 납품하는 [상아프론테크]는 그동안은 국내와 중국에만 관련 공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상반기부터는 헝가리에 신설하고 있는 공장에서 납품이 시작됩니다. EU는 배터리 제조과정 전반의 기준을 제정해서 운영할 예정이어서 역내에서 납품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상아프론테크]가 헝가리 공장을 갖추게 됨으로써 전기차 부문의 성장 가시성이 높아졌습니다. 관련 매출은 2020년 426억 원에서 2021년 565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아프론테크]가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소재, 전기차 부품, 반도체 소재/장비는 글로벌 강자인 대한민국 업체들을 통해 전 세계에 공급됩니다. 모두 고성장이 예상되는 전방산업을 확보하고 있고, 기술개발 난이도가 높아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따라서 [상아프론테크]는 중장기 성장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 상아프론테크의 POINT ]]

- 수소차 '멤브레인' 소재인 ePTFE에 대한 개발과 특허등록을 보유하고 있다.

- 수소차용 '멤브레인'은 연료전지 시스템의 핵심소재로 수소차 원가의 8~9%를 차지하는 중요 소재이다.

- 헝가리 공장 신축으로 유럽에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졌다. 

- 전세계의 [탄소배출 감축] 정책은 전기차, 수소차 관련 기업에 호재로 작용한다. 

[[ 상아프론테크의 종목 SUMMARY ]]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