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단순 가격비교사이트가 아닌 플랫폼서비스로서의 역량을 강화중인 [다나와]. 플랫폼 구성 다양화로 영업이익률 증가.

by 꿈꾸는구름 2021. 2. 23.
반응형

[다나와]는 제품 가격비교 및 조립 PC구매 등을 위한 플랫폼사업자입니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휴 수수료, 광고수익, 서비스 수익, 제품 판매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년 3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제품 매출 43.9%, 제휴 수수료 19.1%, 판매수수료 17.1%, 광고사업 13.3%, 기타매출 0.4%입니다. 자회사로는 (주)다나와컴퓨터가 있으며, 자회사 관련 매출은 제품판매 매출로 인식됩니다.

매년 확대되는 온라인 소비와 함께 다나와의 가격 비교 서비스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격 비교 서비스 일 평균 트래픽이 전년 동기 대비 PC는 19%, 모바일은 4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신슈 확진자가 급증하던 20년 2분기에는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58.9% 성장했는데, 20년 3분기에도 광고 매출 증가 영향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하며 성장 지속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주력 판매분야인 PC외에도 가구, 생활용품, 아웃도어 등의 상품으로 플랫폼 구성을 다양화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영업이익률은 증가한 모습입니다. 또한 여성 회원수 증가도 호조세를 확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2019년 말 기준 여성 회원 고객은 약 30% 수준이었으나 20년 3분기에는 약 35% 수준으로 증가하며 고객 베이스가 다양해 지고 있는 모습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도 온라인 쇼핑 시장은 여전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이 되며, 꺽이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는 이런 추세를 가속화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다나와] 또한 이런 흐름속에서 주요 사업부문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거래 가능 상품 품목수 증가, 여성 회원 수 증가 등으로 플랫폼의 가치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 다나와 POINT ]]

- 단순 가격비교 사이트가 아닌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의 성장

- 역성장 없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 이커머스의 또 다른 형태로 발전 중


[[ 다나와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