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쿠팡'이 아니어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삼보판지]. 골판지, 종이 상자 제조업체. 많아지는 배송물류.

by 꿈꾸는구름 2021. 2. 21.
반응형

[삼보판지]는 1973년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개인업체로 설립되어 1981년 법인으로 전환하여 현재까지 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화공장과 익산공장에서 생산설비를 가동중입니다. 2007년도부터 골판지 생산업체를 인수해 계열회사로 편입하여 물류비 절감 및 지방 영업망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골판지 부문 종속회사로 (주)한청판지와 (주)삼화판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보판지]에서 생산하는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는 섬유제품, 전자제품, 식품, 의약품 및 농/수산물 등 각종 제품의 외부포장에 사용되는 내용물 보호에 필수적인 제품으로서 포장할 제품에 따라 인쇄사양 등이 다양하여 기업체로부터 각각의 내용물의 규격에 맞게 주문을 받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상위업체들의 지방영업 확대로 인하여 산업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경제규모의 확대와 농/수산물의 포장, 전자상거래 등 홈쇼핑의 증가에 따른 포장수요의 증가 및 스티로폼 환충제품이 골판지 상자로 대체되고 있고, 동 제품은 100% 재활용이 가능한 환경친화적 상품으로써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내용물 보호측면뿐만 아니라 외관에도 신경을 쓰게되어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품질개선의 노력이 계속요구되고 있습니다.

골판지 포장산업은 전체 산업경기 변동에 민감하며 계절적인 경기변동 요인은 미미합니다. 골판지원지는 제조업생산지수 및 국내총생산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경기변동에 따라 유동적으로 내수수요량이 변동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성장과 맞물려 수요는 완만한 증가를 보이는데 반해 골판지원지사의 설비 완료시마다 공급이 계단적으로 급증하여 수급불균형에 따른 가격변동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업의 특징으로는 정형화된 표준규격이 없고 100% 주문생산으로서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정확한 품질과 납기관리 및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골판지원지는 골을 만들어 완충역할을 하는 골심지와 골심지의 표면에 접합하여 인쇄를 하는 표면지와 안쪽의 이면지로 구분되는데, [삼보판지]는 표면지를 주축으로 하여 전지종의 골판지원지를 생산, 판매함으로써 경쟁력있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제지산업은 설비투자에 대규모 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며, 산업활동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소재산업으로 대규모의 설비투자에 따른 진입장벽으로 신규업체의 진출이 어렵다는 장점과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이익변동성이 크고 불황기에 고정비 부담으로 인해 채산성이 악화되는 단범을 지닌 경기변동형, 경기민감형산업입니다. 또한 국낸 제지산업은 수요의 70% 이상을 내수에 의존하고 있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입니다.

현재 영업방식으로는 영업직원들에 의한 영업활동으로 신규 및 기존 확보된 거래처에 의한 100% 주문 생산 후 직접 납품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는 CJ제일제당(주), (주)퍼시스, 대상(주), 롯데알미늄(주), (주)팔도 등 약 1,000여개 업체입니다. 주문 생산 납기내 물품인도  후 현금 및 어음결제 조건으로 현금 비율이 97%이상입니다. 

국내에는 140여개의 골판지 제조사가 난립을 하고 있지만 원지부터 골판지까지 수직계열화를 이룬 5개 업체가 골판지 대장주로 불립니다. 아세아제지, 신대양제지, 태림포장, 한국수출포장 그리고 삼보판지입니다. 얼마전 있었던 [쿠팡] 미국 상장 소식에 포장지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었는데, 삼보판지 역시 영향을 받았습니다. 미국 상장을 계기로 쿠팡의 성장세가 이어질 경우 택배용 박스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 삼보판지의 POINT ]]

- 포장용 골판지, 골판지 박스 제조업체

- 이커머스 확대로 포장용 박스, 골판지 수요증가

- 국내 약4%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독자적인 기술로 점유율 확대 계획

- 전형적인 자본집약적 사업으로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음, 국내 5대 골판지 생산 기업 중 하나


[[ 삼보판지의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