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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공부

[종목공부] 업황 회복 사이클로 진입 [팬오션].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

[팬오션]은 벌크선 서비스 주력 선사로서 벌크선 영업 무분은 정기선, 부정기선과 대형선으로 분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기선 서비스란 특정한 항로를 일정한 간격으로 사전에 정해진 스케줄에 의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부정기선 서비스는 화물 수요에 따라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대형선 서비스는 부정기선 서비스의 성격을 띠면서 파나믹스 이상의 대형 벌크선을 운영합니다.

[팬오션]은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화주와의 신뢰 구축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명성을 쌓아왔으며, 경쟁력 있는 선박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포스코. 발전자회사, 중국의 주요 제철소 등과 다수의 장기화물 운송계약을 체결했으며, 시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단가 SPOT성 화물운송계약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단기 화물운송계약의 전략적인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지속되는 해운 저시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2014년 1분기부터 2020년 2분기까지 26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평균 BDI(발틱운임지수 : 배들이 원자재를 얼마나 많이 싣고, 얼마나 자주 돌아다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에 따른 수요 둔화와 더불어 주요 철광석 생산지인 브라질의 강우 지속 영향으로 2019년 상반기 대비 24% 하락한 685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세계 최대 철광석 수입국인 중국이 코로나9로 인한 침체로부터 비교적 빠르게 벗어나며 철광석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5월 중순 이후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 능력이 회복되며 5월 14일 393의 연저점을 기록한 BDI는 7월 6일 1,956으로 수직 상승하는 강한 반등세를 구현했습니다. 이러한 강한 반등세를 바탕으로, 3분기 평균 BDI는 2분기 평균 783 대비 94% 상승한 1,522를 기록했습니다. 3분기 시황 상승에도 불구, 코로나19 팬더믹 영향으로 2020년 1~3분기 평균 BDI는 971에 머무르며 전년 동기 대비 24% 하락하였습니다.

[팬오션]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5,864억원, 영업이익은 562억원이 전망됩니다. 평균 BDI는 1,361로 3분디 평균인 1,522 대비 160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1월에 들어서며 BDI는 급등세에 놓여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원자재 수요가 급증한 영향이며 이를 반영해 철광석 가격은 2011년 11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팬오션]은 지난 12월 글로벌 정유사인 [SHELL(쉘)]과 LNG 선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신조 LNG 선 2척에 대해 2024년 9월부터 2031년 10월까지 7년간 약 3,318억원에 달하는 장기대선계약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포루투갈의 [GALP]과 LNG 선 1척에 대한 또 다른 장기대선계약도 체결했습니다. 2023년 2월부터 2028년 2월까지 5년이며 약 1,256억원 규모의 계약입니다. 이 계약도 추가로 최대 6년 연장 옵션 갖추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벌크 부문에 치우쳐있던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된 것입니다.


[[ 팬오션 POINT ]]

- 본격적인 업화 회복 사이클로 진입

- 코로나19 백신접종으로 시작된 일상의 회복으로 21년 업황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갖자

-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인한 BDI 증가 기대감


[[ 팬오션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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