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광고시장, 실적 성장을 보이는 [나스미디어]. 본격화하는 KT 그룹과의 협업

by 꿈꾸는구름 2021. 3. 1.
반응형

전통적인 4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시장의 성장성은 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나 반대로 PC, 모바일, IPTV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가 확대되고 광고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성장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지상파 TV를 넘어서 최대의 광고 매체로 도약하였으며 동영상, SNS 등과 결합한 유형의 광고 시장이 인터넷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나스미디어]는 현재 온라인(PC,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 매체판매사업을 중심으로 디지털방송광고(IPTV), 디지털옥외광고(DOOH) 매체판매사업으로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광고매체는 경기 변동에 따라 집행규모에 큰 차이를 보여왔으나 온라인 광고는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의 민감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광고주가 경기 불황일수록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체에 광고를 집중하는데, 소비자가 현재 디지털 중심 환경의 구매 행동 과정에서 PC와 모바일 기기를 통한 광고에 쉽게 노출되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직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고 효과도 데이터로 측정되고 리포팅이 되기 때문에 광고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온라인 광고시장은 경기변동에 큰 상관없이 안정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한 시장입니다.

[나스미디어]가 영위하고 있는 미디어랩 사업은 기본적으로 광고 솔루션의 기술력, 미디어플래닝 역량, 매체 네트워크 기반, 그리고 영업력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나스미디어]는 산업 내 핵심경쟁력에서 모두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격차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고 있습니다. [나스미디어]는 미디어랩사 중 선도 업체로서 경쟁사 대비 폭넓은 매체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뿐 아니라 디지털 방송, 디지털 옥외까지 매체를 확장해 760여개의 매체사와 거래관계를 구축, 매체 네트워크 수 및 다양성 면에서 국내 미디어랩사에서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광고 매체 확보는 당사의 수익다변화 및 안정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종매체 간의 미디어 믹스 및 전 매체를 통합 집행하는 크로스미디어 광고를 집행하는 데 있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스미디어]의 사업은 광고매체 판매 대행을 통한 렙수수료가 주 수익원으로, 인터넷 포털 및 기타 중소 인터넷 매체사, IPTV, 모바일 네트워크사, 옥외 매체사 등의 광고상품을 판매하고 광고 캠페인 집행 관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당사의 영업은 광고대행사 대상의 광고영업 및 광고효과 분석 서비스, 매체사 대상의 광고 매체 판매 대행 서비스가 공존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2020년 [나스미디어]의 매출은 320억원, 영업이익은 105억원을 기록하면서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4분기에는 주요 광고주인 게임, 가전 업체들이 집행예산을 늘리면서 온라인 DA(Display AD)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금융, 식음료 등 코로나19 수혜 업종의 물량이 확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DA 매출은 2분기 연속으로 전년동기대비 성장한 1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PTV 부문도 VOD 콘텐츠 앞에 삽입되는 광고 판매가 증가하면서 2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순매출로 인식하는 온라인 DA 매출이 증가하고 IPTV 판매 방식이 2020년부터 독점판매에서 경쟁판매로 전환되면서 영업이익률이 상승해 역대 최고 영업이익인 105억원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시장은 2020년 상반기 코로나19 타격이후 광고주 증가 및 단가 상승을 통해 점진적으로 회복중에 있습니다. 2021년에도 이러한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구글, 카카오, 네이버 등 주요 매체들이 디스플레이 지면을 추가하면서 시장 확대에 의한 실적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나스미디어]는 21년 1분기 중으로 KT 고객 식별 데이터를 활용한 문자마케팅 서비스인 [K-Deal]을 론칭할 예정입니다. [K-Deal]은 미디어와 커머스의 융합이라는 측면에서 KT그룹의 성장 방향성에 부합하는 사업인 관계로 그룹 차원의 지원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나스미디어]도 그룹의 방침에 따라 본업과의 시너지 창출 가능성이 높은 퍼포먼스 광고, 커머스 등의 분야에서 과거 대비 속도감 있는 M&A를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 나스미디어 POINT ]]

- 국내 1위의 디지털 미디어랩

- KT그룹과의 [K-Deal] 론칭이 21년 사업성장의 열쇠

- 본업인 미디어랩이 코로나 국면을 계기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중

- 모바일플랫폼 부문의 성장도 기대


[[ 나스미디어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