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반도체, OLED 장비가치에 주목해야할 때 [AP시스템]. 매출 역대 최고 수준으로 회복.

by 꿈꾸는구름 2021. 3. 8.
반응형

[AP시스템]은 LCD/OLED 디스플레이 장비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반도체에서는 박막 분리 장비, 웨이퍼 급속열처리 장비를 만듭니다. 매출 90%는 AMOLED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OLED 장비주로 생각하면 됩니다. AP시스템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 BOE, TIANMA 등입니다.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시장은 전방 시장의 업황과 시장 사이클에 의한 영향이 매우 큽니다. 디스플레이는 LCD 시장에서 OLED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AP시스템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시장 성장에 수혜가 예상됩니다. OLED는 유기물질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화질이 뛰어나면서 전력소모가 낮고 LCD보다 가격이 비싼것이 단점이나 양산이 본격화되면서 소형패널의 경우 2014년도부터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패널의 경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격적인 양산 투자가 시작되면 LCD와 비슷한 가격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현재 AMOLED 시장은 멀티미디어 파일 활용도의 상승 등으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OLED 패널은 AMOLED 패널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한국의 삼성디스플레이가 전세계 AMOLED 패널 공급사의 선두기업입니다. AMOLED 패널을 이용하여 출시한 스마트폰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향후 AMOLED 패널 시장은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OLED 장비산업은 OLED 산업과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OLED 장비수요도 OLED 패널 성장과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OLED 장비시장은 대면적 OLED패널 생산장비 개발 및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AMOLED 시장은 여러가지 기술적인 장점때문에 높은 원가구조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AMOLED부문 세계 최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사는 양산을 위한 4세대 이상의 AMOLED 제조장비로 당사에서 제작하는 결정화 장비인 ELA 장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AP시스템]의 주력장비인 ELA장비는 중소형 OLED 라인에서 꼭 필요한 핵심장비입니다. 따라서 중소형 OLED 투자 사이클에서 신규수주 모멘텀이 가장 부각될 수 있는 업체입니다.

2021년 예상실적은 매출액 6,504억원, 영업이익 605억원으로 컨센서스를 상회해 달성할 전망입니다. 독보적인 ELA장비 경쟁력에 가려진 수익성 높은 디스플레이용 파츠와 반도체 열처리 장비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츠'는 고객사의 가동률과 직결되므로 삼성디스플레이뿐 아니라 중국 고객사들의 가동률 증가로 실적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AP시스템의 POINT ]]

- OLED 공정의 핵심장비인 ELA 장비 생산

- ELA 장비 뿐 아니라 숨겨진 파츠 및 반도체 장비 가치에도 주목

- 21년 예상실적은 컨센서스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됨, 세계 반도체 시장의 가동률 증가가 AP시스템의 실적으로 반영


[[ AP시스템의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