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세계유일의 2차전지소재 일괄공급체제를 갖춘 [포스코]의 주력 계열사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이익 성장 가속화.

by 꿈꾸는구름 2021. 3. 9.
반응형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석탄화학 및 탄소소재 전문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화학과 소재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기초 산업소재분야에서의 기술과 풍부한 경험, 독찾억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포항과 광양제철소에 국내 최대 규모의 생석회를 공급하고, 콜타르와 조경유 등의 생산깁반이 되는 석탄화학 산업에도 진출했습니다. 미래 고부가가치 소재 산업인 2차전지 음극재, 침상코크스 등에서도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최고의 석탄화학 및 탄소소재 전문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본부, 라임화성본부, 에너지소재본부 등 3개의 사업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내화물'이란 고온에서 연화가 되지 않고, 고온/고열에 견뎌내는 물질로서 1300도 이상의 열처리를 하는 모든 공업에서 사용되는 세라믹스를 말합니다. '화성사업'은 COG 가스를 정제하는 과정중에 발생되는 화성품을 매입 가공하여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에너지소재본부'는 에너지 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10년 [LS엠트론], 2019년 [포스코ESM]을 흡수합병하여 2차전지 밸류체인에서 후방산업 성격을 띄고 있는 '음극재'와 '양극재' 소재 모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하여, 증가될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설비확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기차보급, 신재생에너지의 효율적인 저장이 가능한 에너지 저장장치(ESS) 등이 각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 등 정책 및 규제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두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2차전지는 4차산업의 주요 소재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전기차 배터리업체를 대상으로 2차전지 주요 소재를 납품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20년 4분기의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7.6% 증가한 209억원으로 시장 기대치(241억원) 및 당사 추정치(266억원)을 하회하였습니다. 이는 철강산업의 부진에 따른 것으로, 2차전지 소재산업은 전분기 대비 436%나 증가한 67억원으로 예상치를 소폭 상회했습니다. 2차전지 양극재는 매출액 1,463억원을 기록하며 증설 이후 판매량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신규 공장 가동 이후 발생된 적자 규모도 대폭으로 축소되었습니다. 21년 1분기부터는 완연한 흑자 국면에 진입하여 수익성 개선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 포스코케미칼 POINT ]]

- 2차전지 주요소재, 국내외 최대 셀메이커를 고객사로 보유

- 소재사업 기술개발과 포트폴리오 향상에 따라 실정성장이 일어날 것

- 에너지 소재의 공격적인 CAPA 대응


[[포스코케미칼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