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2차전지 믹싱시스템 전문기업 [티에스아이]. 글로벌 주요고객의 투자 확대 수혜 예상

by 꿈꾸는구름 2021. 3. 15.
반응형

2011년 설립된 [티에스아이]는 2017년 코넥스에 상장이 되었고, 2020년 7월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 되었습니다. 2차전지 전극 제조공정 중 믹싱 공정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2차전지 양극, 음극 극판을 형성하는 전극 공정 중 첫 단계인 Mixing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합니다. Mixing 공정의 분체공급, 선분산, 메인 Mixing, 슬러리 저장 및 이송 장비를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슬러리 건조 시스템에 필요한 열류 공사, 덕트 공사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국내 셀업체 3사입니다. 매출비중 93.4%로 높은 편입니다.

글로벌 2차전지 시장 투자 확대에 따른 성장 지속이 전망됩니다. 글로벌 2차전지 시장의 투자 확대가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동사의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의 주요 고객이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의 국내 3사 이외에도 글로벌 메이저 고객사를 다수 확보하고 있습니다. 믹싱시스템 연관분야 사업 다각화도 긍정적입니다. 2차전지 코팅시스템 사업에 진출해 코팅 공정 내 코터 건조시스템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원가절감 및 대응능력 가오하를 위한 코팅시스템을 개발중입니다. 수소연료전지 믹싱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소재를 고농도, 고분사하는 고압분산 장비 등의 서비스 제공 예정입니다.

삼성SDI와 주로 거래하고 있었지만 LG에너지솔루션에 신규로 장비를 공급합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티에스아이]는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브로츠와프 전기차 배터리 공장용 믹싱 장비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단독 공급입니다. 기존 1300리터보다 큰 2300리터 용량의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주 금액은 500억원 내외로 전해졌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는 파일럿 라인용으로 일부 제품을 공급한 바 있었으나 양산용 장비는 거래가 이루어 지지 않았었습니다.

믹싱장비는 양극과 음극에 각종 활물질을 발라주는 전극 공정의 앞단에 위치합니다. 배터리 생산을 위한 첫 번째 공정입니다. 배터리 내부 소재의 기초가 되는 활물질, 도전재, 결착재, 용매를 일정 비율로 섞어 슬러리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 라인 1개를 기준으로 보통 12시간이 걸립니다. 용량이 클수록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은 1300리터 믹싱장비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2016년부터 2300리터 믹싱 장비를 사용했으나 전기차 전용 생산라인은 아니었습니다. 순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가운데에서는 폴란드가 최초입니다. 

현재 양산이 진행 중인 폴란드 1공장과 2공장 믹싱 장비는 여러업체가 나누어서 맡았습니다. 3공장의 경우 [티에스아이]가 단독으로 장비를 공급합니다. 효율성과 원가절감, 빠른 수율 안정화를 위해서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티에스아이]를 통해 3공장용 믹싱 장비에서만 수십억원 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티에스아이 POINT ]]

- 2차전지 첫번째 공정용 믹싱장비 공급업체

- 국내 주요 3사 :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과 거래중

- LG에너지솔루션과 500억원대 장비공급 계약 체결


[[ 티에스아이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