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금리인상의 대표적인 수혜주 [KB금융]. 이자이익은 거들뿐, 은행과 비은행의 조화.

by 꿈꾸는구름 2021. 10. 22.
반응형

[KB은행]은 리딩뱅크라는 이름에 걸맞게 올해 안정적인 실적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에는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하여 생명보험 포트폴리오까지 강화하였으며, 

전 분야를 아우르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KB금융]은 비은행 이익 기여도 증가로 이익의 안정성이 증가한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상반기 기준 비은행 계열사의 이익 기여도가 44.5%에 이르며 인수/합병을 통해 이를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캄보디아의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를 완전 자회사화 하면서 ROE가 높은 해외 사업으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은행, 증권, 보험 계열사가 협업을 통해 WM 강화모델을 구축하였으며 KB 자산운용을 통해 운용자산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중은행 4사 중에서 국내 영업점포가 952개로 가장 많고 오프라인 채널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비대면 업무가 대중화되면서 이러한 강점이 다소 약화되었는데, 점차 비대면 채널도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 중에 디지털 고객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플랫폼인 KB 스타뱅킹의 MAU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3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4% 증가한 1조2100억원의 지배주주 순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당사 추정치, 시장 기대치 대비 소폭 개선된 양호한 분기실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을 받는 4분기의 실적은 순이자마진 개선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상당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출한도 축소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대출금리를 인상하고 있는데다 저원가성 예금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서 은행 TOP-PICK으로 꼽는 이유는?

[1]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 등 부채 구조조정 영향으로 은행에 우호적 시장환경으로 전환, 양호한 실적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2] 정책 당국의 금리인상 기대가 높아지면서 금리 인상 수혜주로 재평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KB금융]의 PER은 5.0배, PBR은 0.49로 지나치게 저평가 되어 있습니다. 

[4] 연말이 다가오면서 배당 투자 매력도가 부각될 수 있습니다. 중간 배당을 제외한 배당수익률은 올해 4.2% 예상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