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테마주정리]#결제서비스관련주#결제서비스테마주#결제서비스

by 꿈꾸는구름 2020. 2. 26.
반응형

#결제서비스란?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진정할 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국내 확진자는 1200명이 넘어섰고 안타깝게도 사망자는 12명이 되었습니다. 하루빨리 진정세로 접어들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런 시국에 계속해서 이런 글들을 올리는게 마음이 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증시는 움직이고, 관심을 놓아서는 안되는 분야이기에 조심스럽게 한 분야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현 시국의 수혜주로 생각할 수 있는 결제서비스와 관련된 종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의 결제 서비스는 크게 VAN(부가가치통신망)과 PG(전자결제대행)으로 나뉩니다. VAN사는 신용카드(혹은 체크카드) 결제 시 카드사와 개별 가맹점 간의 승인업무를 중계하고 수수료를 수취합니다. PG사는 온라인 결제가 일어났을 때 전자결제를 대행해주고 중간수수료를 수취하는 방식입니다.

결과적으로 오프라인 결제가 많아지면 VAN사가, 온라인 결제가 많아지면 PG사의 수혜로 이어집니다. 아무래도 외출을 조심스러워하는 요즘같은 시국엔 PG사의 영업매출이 올라갑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PG 관련사들이 일제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PG사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제서비스관련주#결제서비스테마주

#코리아센터(290510)

셀러들을 위한 쇼핑몰 구축 및 운영부터 광고, 마케팅, 글로벌 물류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 특화된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이커머스 구축 및 운영, 누적된 빅데이터와 상품 정보를 통한 가격비교 서비스 및 오픈 마켓 연동 서비스 등을 진행중입니다. '메이크샾'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축한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는 PG결제액의 일부분을 PG사로부터 수수료 형태로 제공받고 있습니다.

#다날(064260)

휴대폰 결제서비스 업체로 KG모빌리언스와 국내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 등 유무선 결제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9년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존 와이어리스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다양한 결제 수단을 통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결제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티켓몬스터 및 카카오 등과도 제휴를 맺어 휴대폰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HN(181710)

2013년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 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과 간편결제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G, VAN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오프라인은 간편 결제 서비스 'PAYCO'의 가맹점을 확대하고 있으며,  온라인은 소셜커머스 거래액 증대를 기반으로 PG 사업 성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046440)

KG그룹 계열의 휴대폰 결제 서비스업체입니다. 온라인 휴대폰 결제를 중심으로 ARS,Phone-bill결제, 계좌이체,선불카드, 상품권 결제 까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서비스 중입니다. M-OTP, 휴대폰 본인 확인 서비스를 영위중이며, 온라인 결제에만 사용되었던 휴대폰 결제를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휴대폰 소액결제도 서비스 중입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060250)

NHN의 계열사로 PG, VAN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대행(PG)사업, 온/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사업, 휴대폰 결제사업 및 스마트 폰 결제사업, 인증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사, 대형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온라인 게임사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정부연구기관인 ETRI와의 공동 출자를 통해 'KCP이노베이션'을 설립하여 차세대 결제 서비스인 NFC 전자결제에 관한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KG이니시스(035600)

KG 그룹 계열의 국내 1위 PG 기업입니다. 대행 서비스(신용카드 지급대행 서비스 등)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클릭 간편결제 서비스 케이페이, 웹 결제 서비스 WPAY 등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상장사 휴대폰 결제서비스 업체 (주)KG 모빌리언스의 최대 주주입니다.


이상으로 결제서비스 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국내 결제서비스 업체들은 지난 3년이내에 거의 박스권에 머무는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만 하락세보다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위에 언급한 6개 업체 이외에도 다수의 관련업체가 존재합니다만 사위 6개 업체를 선정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두개정도의 종목은 직접 구매해서 운용하고 싶기도 합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진정되기를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기원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개인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