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시사,과학,궁금한것들

[김경수 경남도지사] 전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 지급하자.

by 꿈꾸는구름 2020. 3. 9.
반응형

김경수 경남 도지사가 8일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경기 활성화를 위해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원하자고 정부와 국회에 제안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내수시장을 과감하게 키울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지사는 전 국민에게 동시에 지급하는 이유는 지원대상자를 선별하는데 시간과 행정적 비용을 낭비할 겨를이 없다고 했습니다.


[필요한 예산 약 51조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이론대로라면 재난기본소득을 필요로하지 않는 고소득층에게는 내년도에 지급한 금액 만큼 세금으로 환급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하면 약 51조원의 재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재난기본소득으로 경제를 활성화하고 그에 따른 재정부담은 조세수입증가를 통해 완화하자고도 했습니다. 경제활성화를 통해 늘어나는 조세수입이 약 9조원에 이르며, 고소득층의 기본소득 지급액을 내년에 세금으로 얼마나 환수하느냐에 따라 정부의 재정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추경 예산안으로 약 11조원이 책정되었습니다. 여기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제안에 따른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예산이 더해지면 약 62조원의 예산이 책정되어야 합니다.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정부의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이론대로 조세수입과 내년에 환수되는 세액으로 충당이 되더라도 추경의 50%도 충당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

한편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이같은 제안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SNS에서 적극적인 공감을 표시했습니다. 재난기본소득보다는 평소 이재명 도지사가 주장해 온 '기본소득'에 대한 얘기로 흘러가긴 합니다만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국민 개인에게 10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국민개인에게 나라에서 현금을 지급하는 양상이 언뜻보기에 '공산주의'의 배급과 다를 바 없어 보이긴 합니다. 이점을 야당에서는 물고 늘어지겠지요. 하지만 자유경제주의 시장경제의 이론에서 바라 본 제안이라서 '공산주의'의 그것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한 여러가지 제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의적인 차원에서 모든 국민들의 안정과 건강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