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시사,과학,궁금한것들

[이슈] 원유 선물 폭락, 이 시점에서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4가지.

by 꿈꾸는구름 2020. 4. 21.
반응형

시장의 베테랑들도 놀라서 고개를 떨굴 만큼 유가가 폭락했습니다. 뉴역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곧 만기가 될 5월물 WTI 원유 선물 가격이 마이너스영역으로 떨어졌습니다. 40년 증시시장 베테랑이자 유가 정보 서비스 글로벌 시장분석 책임자인 [톰 클로지]는 " 120살을 먹었든 20개월이 되었든 누구도 이보다 낮은 유가를 접해 본 적이 없을 것이다라는 말 밖에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선물 가격이 마이너스가 되었다는 것은 [롱 포지션] 보유자가 포지션을 청산하려면 상대방에게 오히려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이너스 유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이미 타격을 입은 경제의 전망을 더 어둡게 하는 불길한 징조로 보입니다. 또한 얼핏 보면, 이 펌프에서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이 점점 더 싸질 것이고, 결국은 경제적 타격을 입은 소비자들에게는 긍정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요가 붕괴되었고, 이미 공급 과잉인 시장에 더 큰불을 붙였던 짧았지만 추악했던 사우디와 러시아 간의 유가 전쟁으로 촉발된 것입니다. 이것은 계약 만기일을 앞두고 엄청난 가격 변동이 생길 수 있는 선물 시장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투자자가 고려해야 할 4가지 주요 사항]

[1] [숏 스퀴즈]의 반대 상황

다우 존스 마켓 데이터에 따르면, 5월물 WTI 원유 선물 계약(CLK20)은 월요일 배럴당 -37.63달러로 마감했으며, 이는 일간 55.90달러, 즉 306% 하락한 것입니다. 이 5월물 계약은 화요일 만기가 됩니다. 화요일 장 마감까지 롱 포지션을 보유한 사람은 현물을 인도해야 합니다. 월요일 원유 산물 시장에서 일어난 일은 투자자들에게 친숙할 수 있는 현상인 소위 [숏 스퀴즈]와 사실상 반대 상황이었습니다. [숏 스퀴즈]의 경우, [숏 포지션]을 보유한 트레이더가 인도할 현물 상품을 찾을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포지션을 청산할 때 발생하며, 가격 급등을 만들어 냅니다. 이와 반대로 월요일의 경우에는, 원유 공급이 과잉되고 있는 가운데 현물 원유를 인도받아도 저장할 곳을 찾을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로 [롱 포지션]을 보유한 트레이더들이 서둘러 포지션을 청산하려고 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보면 월요일의 가격움직임은 분명히 약세였지만, 5월물 계약의 움직임이 반드시 수급 팬더멘털을 정확히 반영한 거이 아니고, 선물시장 특유의 것이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2] [콘탱고]에 주목

실제, 선물 계약이 만기에 이르렀을 때, 지금만큼은 아니지만, 미친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대부분의 거래량과 포지션이 6월물 계약(CLM20)으로 롤링 되었고, 5월물 계약이 화요일 만기가 되면, 이 계약이 최근월물이 될 것입니다. 월요일의 6월물 계약은 1.8%, 4.60달러 하락한 배럴당 20.43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이로 인해 [콘탱고] 상태가 더 심화되었습니다. 근월물 대비 차근월물의 프리미엄은 월요일 종가전에 이미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몇 주 동안 6월물 계약도 5월물과 같은 운명을 겪게 될까요? 보도에 따르면, 월요일 선물가격 붕괴 이전에도, 일부 미국과 캐나다산 원유의 가격이 공짜에 육박할 정도로, 현물 시장도 약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경기 시장 강세론자들은 가팔라진 [콘탱고] 곡선(12월물 선물 계약(CLZ20)은 배럴당 32달러 이상 거래되고 있음)을 보면, 올해 하반기가 되면 경제가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원유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결국 원유 시장도 회복될 것이라는 낙관론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게인 캐피털의 글로번 시장 리서치 책임자 [매트 월러]는 "상업용 및 산업용 원유 저장 능력에 대한 우려로 인해 지금과 같이 [콘탱고] 구조가 악화되었지만, 장기적으로는 선물 곡선 기간 구조가 정상화될 가능성이 크며, 현재의 일시적인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유가가 다시 상승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3] 빠듯한 저장 용량

모든 고려사항의 핵심에는 저장 용량이 놓여있습니다. 뉴욕에서 거래되는 원유 선물의 인도지인 오클라호마 [쿠싱]의 재고 용량이 급증한 것을 비롯해, 미국 원유 재고가 역사적 수준으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즈호 시큐리티 USA의 에너지 담당 이사인 [로버트 요거]는 "앞으로 몇 주 동안 공급량이 저장 용량을 압도할 것으로 보이며, 원유의 홍수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만일 원유 저장량이 현재와 같은 수준에서 공급이 계속 증가한다면, 미국의 재고는 2주안에 사상최고 기록을 갱신할 것이고, 8~9주안에 최대 용량에 도달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클로자]는 지금의 가격 움직임을 더 이상의 저장 용량이 없다는 신호로 읽는 것은 실수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 저장 용량이 전부 가동되고 있다는 의미이며, 원유를 저장할 장소나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다면, 원유를 인도받아도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으면 망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라고 말합니다.

미국 [오클라호마]의 [쿠싱] 저장소. 이미 70% 가까이 차 있다.

[4] 휘발유 가격 추가 하락

최근 월물 선물 계약의 폭락이 반드시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일부 주의 휘발유 가격은 지난주말에 이미 10년내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월요일 뉴욕 상품 거래소의 5월 인도분 최근월물 가솔린(RB.1) 가격은 갤런당 66.83센트로, 4.24센트(6%) 하락한채로 마감했습니다. [클로자]는 "선물시장은 나름의 생태가 있고, 그것이 월요일 실제로 작동한 것이며, 이는 트레이더와 투자자들의 내부활동을 말해주는 것이고, 일반적인 수급 펀더멘털 때문이기 보다는 유가 반등을 노리고 [롱 포지션]을 보유했던 이들이 마지막에 앞다퉈 청산에 나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국제원유가의 폭락의 원인을 크게 세가지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코로나19로 인한 원유 소비 하락 [2] 5월 선물시장 마감 [3] 저장공간 부족 입니다. 원유생산 감량에 대한 합의가 있었지만 공급이 수요보다 과하게 많이 발생해 가격이 하락한 것입니다. 시장의 원리로 보면 매우 간단하고 당연한 결과이지만 그 대상이 [원유]라는 것이 세계적으로 [쇼크]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원유]는 매우 오랫동안 국제 시장에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재화중에 하나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까지 홀대를 받아 본 적도 없습니다. 물론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라는 문제가 해결이 된다면 바로 원상복귀를 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아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전제조건인 [문제해결]이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게, 또 다른 문제이긴 합니다만 [문제해결]이라는 조건만 해결된다면 다시금 절대적인 재화의 자리로 돌아갈 것임은 자명한 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