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시사,과학,궁금한것들

[혈장치료]FDA 긴급승인.트럼프 발표.대선공작?

by 꿈꾸는구름 2020. 8. 24.
반응형

미 식품의약국 즉, FDA가 혈장 치료에 대한 긴급승인을 허가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혈장치료는 회보기 환자의 혈장을 추출해 다른 환자에게 주입하는 방식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그 효과를 놓고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긴급회견이 혈장치료에 대한 미 식품의약국의 긴급승인과 관련한 내용이라고 당국자들을 인용해 전했습니다. 혈장 치료는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추출해 다른 환자에게 주입하는 방식의 치료법입니다. [메르스]나 [사스] 사태에도 혈장 치료제가 사용된 적은 있습니다. 지난 4월 미국내에서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했던 뉴욕주에서도 중증환자들에 대해 혈장 피료제를 사용 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혈장 치료를 받은 사람은 6만여명, 하지만 미 보건 전문가들은 혈장 치료의 효능을 증명하는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혈장 치료의 긴급사용승인을 한 차례 보류했던 미 식품의약국의 결정이 정치적이라고 비판하며, 혈장 치료는 성공률이 50%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워싱턴 포스트는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확보를 대선 승리의 관건으로 보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반전 모색을 위해 공화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같은 발표를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FDA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브리핑 직전에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을 히용한 치료를 긴급 승인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저널에 따르면 FDA의 이번 조치에 따라 진단 후 3일 이내에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혈장 치료가 허용됩니다. 저널은 현재까지 FDA의 승인을 받은 코로나19의 치료법은 길리어드사의 렘데시비르 뿐이었다고 전했습니다. 

https://dreamming-gooreum.tistory.com/365

 

[나파모스타트]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강력. 코로나19 치료제.관련주.

한국 파스퇴르 연구소는 혈액 항응고제 및 급성 췌장염 치료제의 성분인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의 감염을 억제하는 매우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 나파모스타트( N

dreamming-gooreum.tistory.com


# 혈장치료제란?

혈장은 혈액의 적혈구/백혈구/혈소판 등을 제외한 담황색 액체 성분입니다. 코로나 완치자 혈장엔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들어 있습니다. 코로나19 환자는 대부분 특별한 약 없이 환자 자신의 면역력으로 회복하기 때문에 환치자 혈장에 있는 항체를 활용하면 이론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일부 국내 병원에서도 완치자의 혈장을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 수혈하는 방식으로 혈장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장치료제는 혈장 치료와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직접 수혈방식이 아니라, 완치자의 혈장에 들어있는 유효한 항체와 면역글로불린을 뽑아 농축시킨 [제제]로 만든 것입니다. 혈장치료제는 완전한 신약이라기 보다는 기존에 다른 질병에 사용해 온 면역글로불린 제제와 비슷한 개념의 약입니다. 면역글로불린 제제는 이미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임상이나 임상 1상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사람에게 투여하는 임상 2상, 3상을 진행한 뒤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면 개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등을 추가로 확인해야 하지만 다른 치료제에 비해 개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 혈장치료제의 한계

혈장치료제는 대량 생산이 어렵다는 것이 결정적인 단점입니다. 치료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코로카19 완치자의 혈액이 필요해 혈액 공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혈액 제제의 특성상 공여자 선별도 까다롭습니다. 혈장 공여에 참여 할 수 있는 조건은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코로나19에서 완치되고, 격리해제 후 14일 이상 지나야 합니다. 특정 만성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 특정 국가 방문력이 있는 사람은 참여가 불가합니다. 혈장치료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가 크게 나타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