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여전한 저평가주, 안정성과 성장성을 갖춘[대성홀딩스]

by 꿈꾸는구름 2020. 9. 18.
반응형

# 대성홀딩스의 주력사업

[대성홀딩스]주식회사는 도시가스의 공급및 설비공사 등을 주된 영업 목적으로 하여 1983년 설립되었고, 1999년에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회사는 2009년 도시가스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방식으로 신설회사인 대구도시가스주식회사로 포괄이전하고, 상호를 기존의 대구도시가스주식회사에서 대성홀딩스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회사는 종속기업 사업내용의 경영지도, 업무지원 등 종속기업의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가치증대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IT 사업 부문과 교육 콘텐츠 사업부문을 통하여 시스템 통합 및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통신매출, 교육 콘텐츠 개발, 교육정보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자본금은 설립 후 수차례의 증자를 거쳐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2020. 8. 14) 16,089백만원입니다. 회사의 최대 주주는 김영훈(지분율: 39.90%)으로, 최대 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의 전체보유 지분율은 72.74%입니다. 일반 투자자의 지분율은 약 27%로 매우 이상적인 지분 배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의 운영자가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기업 경영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는게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동사의 지분 배분율은 매우 이상적이라 생각합니다.  

[대성홀딩스]는 안정적인 자회사 매출과 지주사 교육사업으로 매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점이 굉장히 인상 깊은 기업입니다. 동사는 홀딩스 내 사업부문 외에도, 지주사로서 다양한 사업군의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현재 연결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은 에너지 및 도시가스사업의 대성에너지, 대성청정에너지, 매립가스자원화 기업 대성환경에너지, 대성글로벌네트웍 C&C 사업부, 벤처 투자회사 대성창업투자, 도시가스 관리대행 사업자 대성에너지 제1,2,3,4,5,6,7서비스 및 해외 유기농사업 기업 DAESUNG AMERICA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군의 자회사들 중에서도 도시가스 사업을 영위하는 에너지 계열사들이 대성의 중요한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기에, 주요 지수사 사업부문과 에너지 사업부문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coupa.ng/bJ1OBd

 

기장 국내산 돌미역 프리미엄 선물세트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홀딩스의 [글로벌 메신저 Skype] 그리고 [교육콘텐츠 사업] ◁

대성홀딩스는 2011년 글로벌 메신저 프로그램인 스카이프의 온라인 재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에서 스카이프 유료 상품 재판매 및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는 음성 및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로 2003년 출시된 뒤 2011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었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스카이프 관련 매출이 79억원에 달하는 알짜 사업부문입니다.

대성홀딩스 교육 콘텐츠 사업부를 통해 원격 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기업과 교육현장에 근무하는 전문인력에게 맞춤형 원격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 항목으로는 유린넷과 사제동행이라는 교육 컨텐츠입니다. 동사는 현재 원격 교육 사이트인 사이버 연수원인 [유런넷]을 통해 기업 및 공공기관 지구언 위타기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유,초,중등교사 및 장학사 등 40만 교원의 연수를 담당하는 원격교육연수원과 영재교육원을 공동 설립해 운영하는 등 활발한 원격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해당 관련 사업은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꾸준한 매출 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https://coupa.ng/bJZs1p

 

조코 2019년 클래식16 유아동 체인자전거

COUPANG

www.coupang.com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 안정적인 수익창출 관계회사(서울도시가스)와 자회사(대성에너지, 청정에너지) 보유 중 ◁

동사는 에너지 관련 자회사와 관계회사를 통해 매년 70억원 이상의 배당수익금을 챙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배당수익금이 대성에너지와 서울도시가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1) 매출액 1조 5400억원의 캐시카우 서울도시가스

서울도시가스의 경우 삼천리, 대한도시가스 및 예스코와 함께 우리나라 4대 도시가스 공급회사로 꼽히고 있으며(4사 도시가스 공급량 전국의 42.5%), 서울도시가스의 시장점유율만 본다면 수도권 기준 18%, 전국기준 8.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점적 위치를 바탕으로 서울 도시가스의 실적은 고스란히 대성홀딩스의 연결 재무제표에 지분법 이익으로 잡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2)독점적 지휘의 대성홀딩스, 향후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대성청정에너지

대성홀딩스의 주력 자회사인 대성에너지(대성홀딩스가 지분 63.64% 보유)는 대구, 경북 경산, 고령군 전역, 칠곡군 일부지역에 도시가스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자회사입니다. 현재 대구, 경산 지역의 독점적 위치 뿐만아니라, 2016년 이후 대구국가산업단지와 경산지식산업지구 등의 산업단지에 공급이 계획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공급량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성청정에너지 경북 안동, 영주, 예천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회사이며 대성홀딩스가 지분 5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북도청 신청사가 안동 예천지역으로 이전함에 따라 공무원 및 많은 기반 수요시설들이 이전해 왔고, 도청 이전지역은 2027년까지 인구 10만명의 행정중심 복합형 자족도시로 개발될 예정이어서 대성청정에너지의 도시가스 공급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도시가스 새 먹거리로 부상

정부가 수소자동차와 연료전지를 두 축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한 가운데 도시가스 개질을 통한 수소연료전지 사업이 천연가스업게 새 먹거리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 도시가스 배관망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형 분산전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적합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키는 과정에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장치입니다. 수소생산의 가장 이상적인 방식은 물의 전기분해를 통한 방식이지만, 국내의 경우 대부분 고시가스인 메탄(CH4)을 개질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메탄을 개질할 경우 필수적으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현재 국내 연료전지 발전의 친환경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를 제외한 주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량의 경우 기본 화력 발전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므로 환경적 측면에서 보급의 타당성은 충분합니다. 타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적 발전 특성으로 인해 설비운영이 불확실한 반면 도시가스를 개질해 주로 발전하는 국내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경우 기후조건과 무관하게 안정적 가동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단위면적당 발전량의 경우에도 타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에 비해 집역적으로 설비를 구축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작은 용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성홀딩스(016710)]의 주식 정보

언제나 봐도 아름다운 우상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