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구동장치 열관리 모듈 수주. 신사업의 본격화 [현대위아] 새로운 성장동력.

by 꿈꾸는구름 2021. 1. 25.
반응형

현대위아는 자동차 부품의 기초 소재부터 엔진과 모듈 등속조인트 등의 부품을 직접 생산하는 동시에 친환경 차량용 열관리 시스템과 수소 전기차의 주요 부품인 공기압축기 등을 개발하며 미래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초정밀 공작기계와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을 통해 전세계 제조업체의 생산 및 품질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현대위아의 자동차 부품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큰 호평을 받으며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공작기계는 CNC선반, 머시닝센터, 공장자동화 등 풀 라인업을 구축해 글로벌 톱 메이커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자동차 시대를 대비해 열관리시스템, 수소저장장치 등을 개발하고 스마트팩토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8일 현대위아는 전기차의 구동부품과 배터리 부분을 통합해 열을 관리하는 모듈 개발에 국내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모듈은 친환경차의 배터리, 구동장치 및 전장 부품의 열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가용할 열원이 마땅치 않습니다. 때문에 폐열회수와 활용을 넘어서는 별도의 열관리 장치가 필수적입니다. 구동에 필요한 주요 부품의 온도를 사시사철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각부품의 효율과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번에 개발한 열관리 모듈은 리저브탱크, 배터리 칠러, 워터펌프 및 각종 액츄에이터를 통합시킨 형태로, 기존 형태 대비 약30% 이상의 경량화 뿐만 아니라 통합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며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증가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년부터 해당 매출액은 약 350억원 가량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7년 부터는 히트펌프 사업에도 진출하며 통합열관리 시스템 매출이 약 1조원 수준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E-GMP내 약 47% 수준의 비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내 주행거리, 배터리 수명 등과 직결돠는 열관리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현대위아는 향후 그룹사 내 전기차 밸류체인 내 핵심기술 보유 업체로 도약할 것입니다. 이번 수주는 차량 모듈, 소형엔진 등 내연 기관 차량 중심의 포트폴리오에서 친환경차 핵심 부품으로의 체질 개선의 시작이라는 시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사가 계획중인 친환경 모터, 수소 저장탱크, 수소 연료 전지 차량용 공기 압축기 등 추가적인 수주에도 성공한다면, 친환경차 확대에 따른 그룹 내 동사 역할도 커질 것입니다. [현대위아]의 행보에서 힌트를 얻자면 친환경차로의 기술개발에 있어서 현대차의 그룹사내에서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공급을 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외부의 부품 업체들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 현대위아의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