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저궤도 위성 안테나 사업에 무게를 싣는 [한화시스템].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각.

by 꿈꾸는구름 2021. 2. 19.
반응형

[한화시스템]은 미래 성장동력으로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위성통신 안테나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2020년 1월 미국의 [Overair]에 지분투자(45.18%)를 통해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한 바 있습니다. 또한 국내 통신 위성 업계의 전통적인 강자로 꼽히는 [한화시스템]은 저궤도 통신 안테나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낙점하고 관련 핵심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전방위적 투자에 돌입한 상태입니다. 기존에 유지하고 있는 [방산산업]에서의 이익을 새로운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선순환의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ESA) 기술 선도 업체인 미국 [카이메타]에 3000만달러(약330억원)를 투자해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다고 지난해 12월 밝힌 바 있습니다. [카이메타]는 전자식 위성 통신 안테나 제품을 판매하는 벤처기업으로, [한화시스템]은 올해 [카이메타]의 위성 안테나 제품에 대한 한국 시장 독점 판권을 확보해 국내외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입니다. 또 양사는 차세대 전자식 위성 안테나 공동 개발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군 레이다 개발 능력 등을 보유하고 있었던만큼 위성사업 분야에서도 국내 기업을 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대차와 함꼐 참여하고 있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도 2026년부터 시범사업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화시스템]은 위성의 눈으로 불리는 전자광학(EO)/적외선(IR) 그리고 고성능영상레이다(SAR) 탑재체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입니다. [한화시스템]은 각종 무기체계에 탑재되는 EO/IR, 다기능레이타 및 AESA 레이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반도 지역 및 주변국을 준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중/대형 각종 탑재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위성, 초소형위성 체계 분야까지 위성 분야 전반에 걸친 역량과 전문인력을 보유해 우주 및 위성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인화된 저궤도 초소형 위성 체계종합 솔루션과 유무인 복합 항공기 핵심 솔루션을 제공해 나가며 우주/항공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저궤도 위성사업 등은 초기 적자가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매출 성장 속도에 비해 이익 개선 속도는 느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매출 성장 속도가 타 방산업체 대비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처럼 [한화시스템]이 위성 안테나 사업에 주력하는 이유는 관련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오는 2026년에는 5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X와 아마존, 영국 원웹 등도 저궤도 위성통신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 한화시스템 POINT ]]

- 기존의 주력 업종인 방산산업은 꾸준한 매출상승을 보이고 있음

- 새로운 먹거리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저궤도 위성사업은 국내 선도분야임

- 민간 항공 사업의 성장세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


[[ 한화시스템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